[대비체와 함께 하는 미남미녀 따라잡기] 여성호르몬요법에 대한 오해와 진실②
[대비체와 함께 하는 미남미녀 따라잡기] 여성호르몬요법에 대한 오해와 진실②
  • 정창원 대한비만미용체형학회 교육이사(산부인과 전문의·리에스여성의원 대표원장) (desk@k-health.com)
  • 승인 2019.11.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경 후 여성호르몬요법의 수많은 긍정적 효과
정창원 대한비만미용체형학회 교육이사(산부인과 전문의·리에스여성의원 대표원장)

지난주에 이어 오늘은 여성호르몬요법이 구체적으로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고자 한다.

일단 폐경 후 여성호르몬요법에 대한 위험성은 일반인들에게 너무 비현실적으로 과장돼있다. 이 때문에 여성호르몬요법이 꼭 필요한 사람도 치료를 거부하고 있는 현실이다. 100세 시대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여성호르몬 보충이 여러 가지로 이득이 많은 데도 말이다.

일례로 우리가 흔히 즐겨 먹는 감자튀김의 경우도 엄밀히 따지면 유방암의 위험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그 정도 위험성에 유방암을 걱정하면서 감자튀김을 안 먹진 않는다. 감자튀김이 건강상에 큰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말이다. 하물며 여성호르몬 요법은 건강에 큰 이득을 주는데도 비현실적인 걱정 때문에 건강상 꼭 필요한 사람도 치료를 거부한다면 문제가 심각한 것이다.

또 한 가지 우리나라 여성들은 약이라면 무조건 해롭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 그러면서도 맹목적으로 한약은 양약보다 덜 해롭다고 오해하면서 근거없는 민간요법에 빠지기도 한다.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약은 사용하지 않을 경우 건강에 더 치명적이다. 물론 약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의 정확한 처방과 감독하에 치료받아야한다. 건강기능식품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아예 안 먹는 것보다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약의 효과와 비교할 수는 없다.

폐경 후 여성호르몬요법의 장점은 매우 광범위하고 여러 가지 면에서 도움이 된다. 어떤 여성에게는 건강상 이득을 넘어서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만 하는 필수적인 것이다.

일단 폐경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더 이상 고생할 필요가 없다. 폐경 여성호르몬요법은 혈관운동증상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일 뿐 아니라 관절통, 근육통, 우울증, 수면장애 등의 폐경 후 증상도 개선할 수 있다.

또 복부지방 축적과 질위축증, 절박뇨 개선에 도움이 되며 요로감염의 빈도도 낮춰준다. 결정적으로 폐경 여성에게 사망률이 높은 질환인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 아주 중요한 치료다.

초기 폐경 여성에서 여성호르몬요법을 시행하면 인지기능 감소, 즉 치매 예방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기분 장애와 행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고됐으며 여성을 여성답게, 즉 피부의 노화와 연조직의 탄력에도 도움이 되는 미용효과도 덤으로 얻을 수 있다.

이렇듯 폐경 후 여성호르몬요법은 전반적인 건강상태와 삶의 질을 올려주는 데 매우 많은 장점이 있다. 잘못된 편견과 오해로 자가판단하지 마시고 전문의와 꼭 상의해 단순히 더 오래 사는 삶이 아닌 건강하고 질 높은 인생 제2막을 열어가시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