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성형수술, 부위·목적따라 신중하게 결정해야”
“10대 성형수술, 부위·목적따라 신중하게 결정해야”
  • 심지선 기자 (simjida1@k-health.com)
  • 승인 2019.11.28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장수원 광주 톱스타성형외과 원장

#외모에 유난히 관심이 많은 고등학교 1학년 딸 서연은 이번 겨울방학에 쌍꺼풀수술을 해달라고 조른다.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높여주고 더는 쌍꺼풀테이프를 사용하지 않게 쌍꺼풀수술을 해주고도 싶지만 아직 어리고 성장과정에서의 부작용이 걱정돼 고민이다.

성형수술이 10대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광주 톱스타성형외과 장수원 원장에게 들었다.

- 10대 청소년이 성형수술을 해도 문제없나.

만 12세 정도면 성장발달이 거의 완성되는 눈 부위는 가능하지만 코, 안면윤곽, 가슴성형 등은 성장판이 닫히는 만18세 이후에 가능하다. 미용목적의 성형수술은 성장발달이 끝난 후 가 좋지만 외모콤플렉스로 아이의 열등감이 큰 경우, 기능이상이 있는 경우 등 예외적 상황에서는 보호자와 전문의가 충분히 상의해 시행하는 것도 방법이다.

- 10대 청소년의 눈성형 방법은.

쌍꺼풀수술법은 매몰법, 부분절개법, 완전절개법이 있고 좌우를 길게 해주는 앞트임과 뒤트임수술이 있다. 수술방법은 나이보다 개인의 눈 모양과 피부두께, 지방량에 따라 결정된다. 피부가 얇으면 매몰법으로 시행하지만 지방이 많고 피부가 두꺼운 경우 부분절개법보다 완전절개법을 권하는데 이는 성인에 비해 눈꺼풀피부와 연부조직의 탄력이 좋아 잘 풀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앞트임은 미간이 넓거나 몽고주름으로 답답한 인상일 때 시행하면 결과가 좋지만 10대는 두꺼운 피부 때문에 뒤트임의 효과가 미미한 경우가 많다.

장수원 원장은 “자녀가 외모콤플렉스로 열등감이 심하거나 기능적이상이 있는 경우라면 성형수술을 고려할 수 있지만 보호자가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한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장수원 원장은 “자녀가 외모콤플렉스로 열등감이 심하거나 기능적이상이 있는 경우라면 성형수술을 고려할 수 있지만 보호자가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한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한다”고 강조했다.

- 쌍꺼풀 풀·테이프사용은 괜찮나.

예뻐지려는 첫 노력으로 쌍꺼풀 테이프를 많이 사용하는데 즉시 중단해야한다. 반복적으로 쌍꺼풀제품을 사용하면 위 눈꺼풀의 노화가 촉진돼 피부가 늘어지고 심하면 눈 뜨는 힘도 약해진다. 눈 성형을 위해 내원하는 10대 청소년 중 쌍꺼풀제품을 너무 오래 사용해 한층 복잡하고 회복기간이 긴 방법으로 수술해야하는 경우가 많아 안타깝다.

- 성형을 고민하는 10대 청소년과 보호자에게 조언한다면.

먼저 본인에게 성형수술이 진정 필요한지 신중히 고민하고 부모님과 충분한 대화를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다. 한번 성형수술을 하면 이후 마음이 바뀌어도 이전 모습으로 되돌리기 어렵다. 20대 이후보다 10대의 성형수술은 고려해야할 사항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성형외과 전문의와 자세히 상담하기를 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