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루증, 빨리 치료할수록 남성자신감 상승”
“조루증, 빨리 치료할수록 남성자신감 상승”
  • 심지선 기자 (simjida1@k-health.com)
  • 승인 2019.12.02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이경구 임팩트비뇨기과 원장

#인천 월미도에서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H씨(36세)는 훤칠한 키와 수려한 외모, 자상한 성격의 만능스포츠맨으로 여성에게 인기가 많지만 아직 결혼계획이 없다. 주변에서는 눈이 높아서라지만 사실 H씨에게는 말 못할 고민이 있다. 20대에 몇 번의 상처를 받은 후 성적 자존감이 떨어지고 성관계를 기피하다 보니 조루증이 더 심해진 것. 그러다 보니 성관계 후 돌연 연락이 두절되는 경우가 여러 번이다. 남성의 자신감을 높이기 위한 조루증치료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듣고자 인천 임팩트비뇨기과 이경구 원장을 만났다.

- 조루증 판단기준은.

조루증을 시간의 개념으로만 판단하기에는 문제점이 있지만 2013년 국제성의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Sexual Medicine, ISSM) 기준으로는 질내  삽입 후  사정까지의 시간이 일차성 조루(사춘기 이후 지속적 조루증상)는 1분 이내, 이차성 조루(정상이었지만 점차 나타나는 조루증상)는 3분 이내이다. 단 술을 마시지 않고 콘돔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멈추거나 휴식시간이 없다는 전제다.

조루증은 검사결과나 사정시간 등 수치로 진단하기 보다는 스스로 사정이 빠르다고 느끼는지, 사정시기를 조절하기 힘든지, 이로 인해 파트너에게 고통을 주는지를 기준으로 판단해 치료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 조루증의 원인과 치료방법은.

조루증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심리적 요인 때문에 발생하는 심인성조루, 말초적 감각이 너무 예민해서 발생하는 과민성조루, 다른 질환으로 인한 질환성조루가 있다.

심인성조루의 경우 중추신경계의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이 급속도로 고갈되면서 발생한다. 세로토닌은 기분조절, 식욕, 수면 외 성적 흥분 및 정서에도 관여하는데 성적 자극이 있는 경우 서서히 증가하다가 급속도로 고갈된다. 따라서 치료제로는 세로토닌수치를 증가시켜 고갈을 방지하고 유지시키는 항우울제를 사용한다.

또 과민성조루는 말초적 감각의 과민(예민)과 사정반사신경의 지나친 흥분 때문이다. 음경과 귀두의 감각이 선천적으로 예민하거나 정상 성생활을 하던 남성에서도 사정반사신경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예민한 감각을 둔화시키기 위해 리도카인(국소마취제)성분의 국소도포제(남성전용 젤이나 스프레이)를 사용하거나 수술로 해결한다.

이와 함께 질환성조루는 전립선염이나 갑상선호르몬 이상, 약물복용 등으로 인한 이차성조루로 질병이나 상황을 먼저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경구 원장은 “조루증은 자신은 물론, 파트너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라며 “전문가의 진찰 후 약물치료, 수술 등 자신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통해 적극 문제를 해결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경구 원장은 “조루증은 자신은 물론, 파트너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라며 “전문가의 진찰 후 약물치료, 수술 등 자신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통해 적극 문제를 해결해야한다”고 강조했다.

- 비수술치료와 수술의 차이는.

치료효과와 지속성, 소요비용의 차이다. 비용이 필요 없는 행동요법은 대다수 남성이 성장하면서 경험하거나 시도해본 방법으로 자위나 성관계 시 사정감이 들 때 손으로 성기를 강하게 쥐거나 행위를 멈추는 것이다. 이는 반복시행이 어렵고 실제효과를 장담하기도 어렵다.

비수술치료는 항우울제 복용이나 국소마취제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간편하고 효과가 높지만 치료제가 아니기 때문에 성관계 시마다 사용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특히 국소마취제는 도포 후 잘 닦아내지 않으면 파트너의 감각까지 마비돼 만족감이 떨어질 수 있다.

수술은 귀두부위로 가는 신경의 일부를 선택적으로 절제하는 음경배부신경차단술, 음경 내에 진피(사람 또는 동물의 피부조직)를 이식해 피부와 신경의 감각을 둔화시키는 진피이식술, 귀두부위의 신경을 누르기 위한 필러 주입 등 다양하지만 공통적으로 음경감각을 둔화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수술은 단시간에 완치에 가까운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약 1개월간은 성생활을 금지해야하고 전액 비급여이기 때문에 치료비부담이 상대적으로 크다.

- 조루증 정도에 따라 치료계획에도 차이가 있나.

경미한 조루는 단기간의 약복용과 자신감을 주는 심리강화치료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준다. 반면 전체환자의 1~2%정도를 차지하는 난치성조루(직접적 접촉 없이도 발기 후 사정하거나 질 삽입 전 사정하는 경우)는 치료계획을 세울 때 정확한 문진과 자세한 상담이 중요하다.

가장 먼저 체크해야할 사항은 리도카인성분의 국소도포제 사용경험이다. 난치성조루는 이들 제품을 사용했을 때 사정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면 수술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단 그렇지 않다면 수술 자체가 효과가 없을 수 있어 수술보다는 경구용 약물치료를 권한다.

- 조루증으로 고민하는 남성에게 조언한다면.

남성의 경우 사정할 때의 쾌감이 시간에 절대적으로 비례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파트너에 대한 배려, 남성으로서의 성적 자존감을 지키기 위해서는 약물치료, 수술 등으로 문제를 해결해야할 필요가 있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와 잘못된 진단으로 치료시기를 놓쳐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성기능장애의 양상과 원인이 다양한 만큼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다. 또 규칙적으로 적당한 빈도의 성관계를 유지하고 성병에 주의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