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 근육발달 vs 침샘비대증 사각턱, 보톡스시술위치 달라”
“턱 근육발달 vs 침샘비대증 사각턱, 보톡스시술위치 달라”
  • 심지선 기자 (js.shim4880@gmail.com)
  • 승인 2019.12.3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송이 톡스앤필 안산점 원장
김송이 원장은 “사각턱과 침샘비대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보톡스시술이 가장 효과적”이라며 “단 시술 전 의료진의 숙련도와 정품·정량의 보톡스를 사용하는지 꼭 확인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송년회가 잦은 시기에 갑자기 얼굴이 커졌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다. 급격히 뼈가 자랄 수도 없고 살찐 것도 아닌데 하관이 넓어졌다면 침샘비대증 또는 턱 근육발달에 의한 사각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침샘비대증은 늦은 시간까지 과식과 폭음 후 구토로 침샘이 자극받아 정상크기 이상으로 부어올라 얼굴이 넓고 턱살이 많은 이중턱처럼 보이게 한다. 또 딱딱하고 질긴 안주를 즐겨 턱 근육이 발달하면 사각턱이 되기 쉽다. 김송이 톡스앤필 안산점 원장에게 작고 갸름한 얼굴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들었다.

- 하관이 넓어지는 이유는.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하관이 발달했지만 안면윤곽수술과 안면지방흡입술의 부작용 또는 노화로 인해 피부가 처지면서 하관이 넓어지기도 한다. 또 운동이나 수면 중 이를 악무는 습관을 갖거나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즐기면 턱에 반복적으로 힘이 가해져 턱 근육이 발달한다.

폭식과 야식, 음주 등 잘못된 생활습관은 침샘을 자극해 비대해질 경우 저작근 위에서 귀밑 부위로 연결된 이하선(귀밑샘)과 아래턱에 위치한 악하선(턱밑샘)을 발달시켜 얼굴이 옆으로 퍼지거나 이중턱이 되기도 한다.

- 턱 근육 발달과 침샘비대증의 구별방법은.

불룩해 보이는 위치와 만졌을 때 단단함에 차이가 있다. 먼저 턱 근육 발달의 경우 어금니를 꽉 물었을 때 귀 아래쪽 턱 부위를 만져보면 딱딱하고 심하게 발달했다면 육안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반면 침샘비대증의 경우 귓볼 앞쪽과 귀밑 부위가 불룩하며 얼굴이 옆으로 퍼져 보이고 입을 크게 벌리거나 웃을 때 도드라져 보인다. 악하선은 이중턱 부위의 몽우리로 턱을 하늘로 치켜들 때 정확히 크기를 가늠할 수 있는데 비대해진 침샘을 만지면 부기나 혹 정도의 강도다.

남성들은 음주와 폭식으로 귀밑부위의 이하선이 비대해진 경우가 많고 여성들은 식이장애와 구토 등으로 턱밑의 악하선이 도드라진 경우가 많은데 유전적 요인과 노화가 원인인 경우도 있다. 전보다 자주 입이 마르고 입 냄새가 심해졌다면 침샘비대를 의심해 볼 수 있다.

- 갸름한 턱선을 만들기 위한 방법은.

뼈는 안면윤곽수술, 처진 피부는 거상술을 생각하기 쉽지만 절개 및 마취에 대한 위험부담과 긴 회복기간으로 때문에 비교적 간단하고 안전한 시술을 선호한다. 처진 피부는 리프팅레이저로 개선하고 지방이 많은 부위는 약물을 주입해 지방을 줄여주는 방법도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것은 사각턱과 침샘비대부위의 보톡스시술이다.

보톡스는 발달된 사각턱 부위의 저작근을 마비시켜 미사용근육은 위축시키고 침샘에 작용하는 신경을 차단, 침샘분비를 억제해 본래 크기로 축소시킨다. 증상에 따라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사각턱과 침샘비대부위에 보톡스시술을 병행하기도 한다.

- 갸름해진 턱선은 어떻게 유지하나.

저작근에 걸리는 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피하고 침샘을 자극할 수 있는 폭식과 구토, 급격한 체중변화에 유의해야한다. 1회 보톡스시술로 사각턱근육이 축소되고 침샘비대부위의 부피는 줄지만 3~6개월의 간격으로 재투여해야하며 꼭 정품·정량의 보톡스를 사용하는지 확인해야한다. 특히 침샘보톡스는 근육층과는 시술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에게 시술받아야 염증 및 부기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