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암병원, 국내 최초 ‘로봇 유방절제술’ 100례 달성
연세암병원, 국내 최초 ‘로봇 유방절제술’ 100례 달성
  • 최준호 기자 (junohigh@k-health.com)
  • 승인 2020.01.02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암병원이 최근 국내 최초로 로봇 유방절제술 100례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연세암병원 유방외과 박형석·김지예 교수팀과 성형외과 이동원·송승용 교수팀이 2016년 11월 아시아 최초로 로봇 유방절제술 및 유방동시재건술에 성공한 지 3년 만이다.

일반적인 유두보존 유방절제술(A)과 로봇 유방절제술(B)에서 절개흔적.

로봇 유방절제술은 기존 절개수술보다 수술부위가 작고 눈에 띄지 않는 장점이 있다. 절개수술은 병변주위로 10cm 이상 피부를 절개해 눈에 띄는 상처가 남지만 로봇수술은 겨드랑이 부근에 2.5~6cm 가량을 절개해 흉터가 크지 않고 눈에 띄지 않는다.

로봇 유방수술은 BRCA 유전자 돌연변이와 관련해 예방적 유방수술을 받는 여성이나 상피내암이나 침윤성 유방암 진단을 받고 유두보존 유방전절제술을 시행하는 환자 중 즉시 유방재건술을 시행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다.

로봇 유방절제술 후 유방동시재건술은 기존의 재건술과 마찬가지로 보형물이나 자가조직을 이용한다. 보형물을 이용하는 재건술은 유방절제술 후 남아있는 피부조직의 혈류가 좋으면 조직확장기를 삽입하는 단계적 과정 없이 바로 보형물을 삽입해 한 번에 재건술을 끝낼 수도 있다. 로봇을 이용한 유방수술은 흉터를 최소화해서 피부혈류를 최대한 보존하며 절제술 후 조직확장기 삽입 없이 보형물이나 자가조직을 이용한 재건수술을 동시에 시행해 수술 성공률이 높다.

자가조직을 이용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 로봇을 이용해 자가조직을 얻을 수 있다. 자가조직을 이용하는 재건술은 보형물 재건술에 비해 수술시간은 길지만 재건된 유방이 자연스럽고 인공 보형물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박형석 교수는 “유방로봇수술은 잘 보이지 않는 절개창을 이용해 흉터를 최소화하기 때문에 환자들의 미용적 만족도가 높고 수술 후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며 “최근 유방최소침습수술이 다양하게 발전하고 수술 후 미용적 결과에 대한 기대가 증가하는 만큼 로봇수술을 이용한 유방수술은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세브란스 유방로봇수술팀(박형석·송승용 교수팀)은 지난달 13일 세브란스병원에서 개최된 국제로봇수술심포지엄에서 이탈리아, 대만, 싱가포르 등 세계 각국 유방암 전문가들이 참가한 가운데 국내 최초로 라이브 수술(live surgery)을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