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건강 지키는 SNS 사용법 3가지
마음건강 지키는 SNS 사용법 3가지
  • 최준호 기자 (junohigh@k-health.com)
  • 승인 2020.01.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능동댓글
타인비교금지
수단은 수단일 뿐
남과 비교하지 말고 능동적으로 SNS를 사용해야 정신건강을 지킬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남과 비교하지 말고 능동적으로 SNS를 사용해야 정신건강을 지킬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은 2017년 공식블로그를 통해 자사서비스가 정신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글을 게재했다. 이뿐 아니라 SNS가 정신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이전부터 속속 발표돼왔다. 하지만 다방면으로 활용되는 SNS를 무작정 사용하지 말라고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에 정신건강을 지킬 수 있는 SNS사용법은 무엇인지 알아봤다.

■댓글 등 능동적으로 활용하기

페이스북이 공식블로그에 게재한 글에 따르면 오랜 시간 수동적으로 정보를 소비하면 정신건강에 안 좋다. 예컨대 게시물을 보긴 하지만 타인과 상호작용이 없는 경우다. 반면 능동적인 자세로 친구와 메시지, 게시물, 댓글을 주고받으면 오히려 정신건강에 좋다고 밝혔다.

자신의 상황에 맞춰 SNS를 사용할 수만 있다면 시간도 큰 문제는 아니다. 단 SNS 때문에 직접 얼굴을 마주하는 현실관계에 소홀해질 정도로 사용해선 안 된다.

■타인의 모습과 비교하지 말기

SNS는 주로 드러내고 싶은 모습을 편집해 콘텐츠를 구성하게 하는데 이는 자기애적 행동(나르시시즘)을 강화시킨다. 하지만 SNS에 몰두하다보면 자신의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평가받게 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타인과의 경쟁이 질투, 시기심, 자존감하락으로 이어진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오주영 교수는 “타인의 편집된 최고의 순간들과 자신의 일상을 비교하는 것은 정신건강에 좋지 않다”며 “과거의 내 모습을 되돌아보고 더 나은 삶을 살도록 노력하는 것이 자존감을 높이는 길임을 깨달아야한다”고 조언했다.

■목적 아닌 수단임을 인식하기

SNS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거나 멀리 떨어진 사람과의 소통창구역할 뿐 아니라 최근에는 홍보, 마케팅 등의 효율적 수단으로도 활용되는 등 장점이 분명하다.

은평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박민현 교수는 “엄밀히 말하자면 SNS만이 원인인 정신질환은 없다”며 “단 SNS의 장점을 수단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의존하는 것이 문제의 시작이기 때문에 이를 주의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