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약 같이 먹으면 안 돼요] 흔하디흔한 ‘소염진통제’ 병용금기약
[이 약 같이 먹으면 안 돼요] 흔하디흔한 ‘소염진통제’ 병용금기약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0.02.04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료효과를 극대화하거나 두 가지 이상의 질환을 동시에 치료하기 위해 여러 가지 약을 한 번에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약도 음식처럼 궁합이 있습니다. 무분별하게 여러 약을 함께 복용할 경우 의도치 않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헬스경향은 건강 100세를 위해 함께 복용하면 안 되는 병용금기약물에 대해 소개하는 기획기사를 마련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소염진통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편집자 주>

소염진통제는 용량을 적게 먹으면 효과가 떨어지고 과다복용 시 부작용을 유발하기 때문에 정확한 용량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사진출처=클립아트코리아).
소염진통제는 용량을 적게 먹으면 효과가 떨어지고 과다복용 시 부작용을 유발하기 때문에 정확한 용량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사진출처=클립아트코리아).

가정에서 하나씩 갖추고 있는 약이 바로 소염진통제다. 소염진통제는 그 정도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데 약물이지만 가장 많은 부작용을 갖고 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CDC)에 따르면 2000년 이후 진통제 부작용으로 사망한 환자는 약 16만5000명으로 진통제 복용 시 생활습관이나 병력 등을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

■‘진통제+진통제’ 절대 금물(禁物)

소염진통제는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약물을 총칭한다. 소염진통제는 항균스펙트럼 스테로이드제제와 비스테로이드성제제(NSAIDs) 2가지로 분류되는데 우리가 약국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약물은 비스테로이드성제제(이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에 속한다.

우리 몸은 이상이 생길 경우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을 생성해 통증을 느끼게 한다. 이는 일종의 경고다. 이때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는 COX-2효소 생성을 저해해 통증을 유발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을 생성을 억제하는 기전을 갖고 있다.

소염진통제를 복용할 때는 한 가지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 바로 ‘병용금기’다. 병용금기란 함께 복용할 경우 약 효능이 떨어지거나 부작용을 유발하는 약물을 뜻한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복용금기약물로는 케토롤락트로메타민염(ketorolac tromethamine)성분의 소염진통제가 있다.

케토롤락트로메타민염제제는 수술 후 통증이나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해 단기간 사용되는 진통제다. 언뜻 보면 케토롤락트로메타민염제제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같이 복용하면 효과가 더 뛰어날 것 같은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압구정스타약국 이보현 약사는 “케토롤락트로메타민염제제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같이 복용할 경우 심혈관계 혈전반응, 심근경색증 및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며 “이런 이유로 고혈압, 울혈성심부전,허혈성심질환자의 경우 전문가 상담 후 복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심할 경우 아나필락시스 같은 과민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소염진통제에 과민반응이 있는 사람의 경우 더욱 조심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소염진통제, 복용량 반드시 지킬 것

지나치면 모자람보다 못하는 뜻으로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는 사자성어가 있다. 어쩌면 과유불급이라는 단어에 적합한 물질이 약물이 아닐까 싶다.

살면서 한 번쯤 약을 복용했는데 통증이 해소되지 않아 두세 배 이상의 용량을 복용하거나 복용시간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는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행위다.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는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억제해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프로스타글란딘 역할 중 하나가 위장보호다. 이런 이유로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를 복용할 때 위가 약한 사람은 식사 후 약물을 복용하거나 위장보호제를 같이 복용하는 것이 좋다.

이보현 약사는 “진통제 용량을 적게 먹으면 효과가 떨어지고 과다복용 시에는 부작용을 유발하기 때문에 정확한 용량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약물효과가 없다는 이유로 진통제를 과다복용할 경우 위장출혈, 간독성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 심하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