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로스IBT, 급성골수성백혈병 표적항암제 국내 임상 돌입
파로스IBT, 급성골수성백혈병 표적항암제 국내 임상 돌입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0.02.11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로스아이비티(이하 파로스IBT)가 11일 차세대 급성골수성백혈병(AML) FLT3 표적항암제 ‘PHI-101’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시험 계획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급성골수성백혈병은 고령층에게 발생하는 희귀난치성질환으로 65세 이상 환자의 생존율이 10%미만으로 하루바삐 치료제가 개발돼야 하는 실정이다.

PHI-101은 차세대 표적항암제 후보물질로 급성골수성백혈병 표적치료제의 후보물질인 퀴자티닙(Quizartinib) 및 길터리티닙(Gilteritinib)의 내성을 극복한 물질이다. 특히 이 물질은 FLT3-ITD 돌연변이뿐만 아니라 FLT3-TKD 저항성 돌연변이까지 직접적인 저해 작용기전을 갖고 있다.

파로스IBT는 다국적 임상을 통해 PHI-101를 글로벌 신약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PHI-101을 대상으로 호주 식품의약청(TGA)의 임상시험 계획 승인을 받아 현재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며 이달 말에는 스페인 임상기관에 방문할 예정으로 유럽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파로스IBT 남기엽 바이오인공지능연구소장(CTO)은 “자체 구축한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을 기반으로 바이오밴처기업이 임상 1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은 경우는 파로스IBT가 세계 최초”라며 “기존 약제로는 효과가 없는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파로스IBT는 올해 상반기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삼성병원, 세브란스병원, 부산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울산대병원 등을 포함한 국내 대형 병원을 중심으로 다기관 임상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