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소한 ‘잭프루트’…피부노화 막는 데도 효과 만점!
생소한 ‘잭프루트’…피부노화 막는 데도 효과 만점!
  • 장인선 기자·김성혜 인턴기자 (desk@k-health.com)
  • 승인 2020.02.28 2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장건강 및 당뇨 예방에도 도움

무화과의 친척인 잭프루트는 동남아시아, 브라질, 아프리카의 열대지역에서 자라는 과일이다. 잭프루트의 껍질은 가시 없는 두리안 같지만 안을 열면 노란 피망 같은 과일이 모습을 드러낸다.

잭프루트는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심장건강과 당뇨에 좋은 영양소가 포함돼있다. 하지만 생소한 열대과일이어서 효능에 비해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잭프루트는 혈당지수가 낮고 섬유질·산화방지제가 풍부해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는 과일이다. 특히 다른 과일에 비해 많은 단백질이 식후 혈당치가 급속도로 높아지는 것을 예방한다.

해외의 한 연구에 따르면 잭프루트의 추출물을 섭취한 성인집단에서 혈당치가 현저히 향상된 것이 입증됐다. 또 이집트 국립약물관리및연구기관이 진행한 실험에서는 당뇨병 쥐에게 잭프루트 잎 추출물을 투여하자 혈당치가 낮아지고 장기적인 혈당조절이 이뤄졌다.

잭프루트에는 비타민C·카로티노이드·플라바논이라는 산화방지제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비타민C와 카로티노이드는 심장병과 제2형 당뇨병 등 만성질환의 원인인 염증을 예방하거나 감소시킨다. 플라바논은 혈당뿐 아니라 혈압과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잭프루트는 심장건강과 당뇨예방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며 피부노화 예방효과도 있다고 알려졌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잭프루트는 심장건강과 당뇨예방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며 피부노화 예방효과도 있다고 알려졌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이밖에도 잭프루트의 검증된 효능은 세포퇴화를 늦춰 피부노화방지 효과가 있다는 점과 에너지대사와 신경기능에 필수적인 나이아신이라는 수용성 비타민이 풍부하다는 점이다.

인도와 스리랑카에서는 전통적 치료요법으로 잭프루트의 뿌리를 사용했다. 뿌리를 삶아 영양성분이 높은 상태의 추출물을 섭취해 천식을 다스리고 피부 트러블을 비롯, 설사와 열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했다. 실제로 효과가 있었다고 주장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만한 과학적 증거는 아직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잭프루트의 유일한 부작용은 알레르기유발이다. 자작나무 꽃가루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반드시 주의해야한다. 특히 당뇨병환자는 잭프루트를 정기적으로 섭취할 계획이라면 담당의사와 상의해 복용하고 있는 약의 정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