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건강이야기] 어렵지 않아요, 고양이 약 먹이기 성공하는 방법!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어렵지 않아요, 고양이 약 먹이기 성공하는 방법!
  • 유현진 닥터캣 고양이병원(고양이동물병원) 원장|정리·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0.04.09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진 고양이전문병원 닥터캣(고양이친화병원 인증) 원장
유현진 고양이전문병원 닥터캣(고양이친화병원 인증) 원장

평생 약을 한 번도 안 먹고 세상을 살 수 있는 사람은 아마 거의 없다. 어릴 적 평범한 잔병치레로 꽤 많은 약을 먹어본 필자에게 약을 먹는다는 과정은 어른과 아이 둘에게 모두 좋은 기억은 아니었던 것 같다. 막상 필자가 부모가 돼 자녀에게 약을 먹이는 상황이 됐을 때도 좋은 기억은 별로 없는 듯하다.

달라진 것이 있다면 세월의 흐름에 따라 점점 어린이가 먹기에 수월하도록 조제기술이 발전했다는 점이다. 어린이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쓴맛이 가려진 달달한 물약이 많아지고, 어린이용으로 씹어 먹을 수 있게 나온 약이 늘어났다. 아니면 삼키기라도 쉽게 크기를 줄인 약이 늘었다. 하지만 여전히 부모들은 약을 앞에 두고 아이들과 밀당을 한다.

우리 반려동물도 이런저런 이유로 약을 먹을 기회가 늘었다. 건강에 문제가 생기고 아플 때야 질병의 치료를 위해 약을 먹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건강할 때 미리 좋은 영양제와 보조제를 챙겨줌으로써 반려동물이 더욱 건강한 삶을 누리게 해주고 싶은 보호자들의 관심도 역시 매우 뜨겁다.

개는 고양이에 비해 약을 먹이는 투약의 과정이 훨씬 수월하다. 고양이처럼 약의 맛에도 민감하지 않기 때문에 주로 가루약을 많이 처방하고 가루약을 어금니 밖 볼 쪽의 여유 공간에 살살 부어주는 것만으로도 대부분의 약을 먹일 수 있다. 간혹 약의 쓴맛이 강하더라도 요즘은 투약에 활용할 수 있는 보조제나 투약 보조간식이 많이 나와 있어 섞어서 사용하면 투약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는 편이다.

그렇다면 우리 고양이들은 어떨까? 한 번이라도 개와 고양이 둘에게 약을 먹여본 사람이라면 고양이에게 투약하는 난이도가 개의 투약에 비해 몇 배의 노력이 필요함을 알 것이다. 가루약을 먹이면 입 가득 거품을 물고 온 집안에 뱉으며 구역질을 하기 일쑤이고, 알약이나 캡슐약도 귀신같이 안 삼키고 뱉어낸다. 약을 안 먹겠다며 바둥거리는 고양이와 실랑이를 벌이다가 물리기도 하고 발톱에 할퀴어지기도 한다. 눈치는 얼마나 빠른지 약봉투만 가지러 가도 도망가서 숨는다.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필자가 제일 피하는 방법 중 하나는 식사에 약을 섞는 방법이다. 약이 싫어서 밥을 아예 거부할 수도 있고, 밥을 남기면 제대로 된 투여량을 지키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렇게 고양이와 보호자 모두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약 먹이기도 스트레스를 덜 받고 조금 수월하게 하는 요령이 있어 추천하려 한다.

①약은 알약이나 캡슐로 처방받으면 좋다: 말 그대로 고양이는 냄새와 맛이 조금이라도 맘에 들지 않으면 약을 삼켜주지 않는다. 향과 냄새를 가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캡슐에 넣어서 먹이는 것이다.

②알약 투약기, 필건, 필러 등의 투약 보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③투약기, 필건 등에 대한 거부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좋아하는 간식을 활용한다

투약을 도와주는 투약 보조기(필건, 필러 등의 이름으로 부른다)
투약을 도와주는 투약 보조기(필건, 필러 등의 이름으로 부른다)
필건에 좋아하는 간식을 발라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게 적응시킨다.
필건에 좋아하는 간식을 발라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게 적응시킨다.
_필건에 캡슐을 장착하고 위에 간식을 덧발라 준 후 입을 벌려 약을 먹이고 필건에 간식을 조금 발라 준다.
필건에 캡슐을 장착하고 위에 간식을 덧발라 준 후 입을 벌려 약을 먹이고 필건에 간식을 조금 발라 준다.

 

캡슐의 크기가 작다면 간식에 직접 캡슐을 넣어서 투약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다.
캡슐의 크기가 작다면 간식에 직접 캡슐을 넣어서 투약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다.

고양이는 새로운 변화는 좋아하지 않지만, 규칙적인 생활 리듬에는 쉽게 적응하고 편안해하는 동물이다. 노령묘가 되고 건강상의 이유로 치료제나 영양제를 매일 먹여야 하는 상황이라도 거부감이 적은 방법을 이용해 단계별로 적응을 시키면 매일의 규칙으로 잘 받아들인다. 항상 밀당이 필요한 고양이 약 먹이기도 이제 스트레스 없이 도전해보자.

다음 주에는 고양이 물약 먹이기, 안약 넣기, 소독하기, 연고 바르기 등에 대한 팁을 다뤄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