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격리기간 ‘치과’ 갈 일 안 만들려면?
자가격리기간 ‘치과’ 갈 일 안 만들려면?
  • 장인선 기자·김보람 인턴기자 (desk@k-health.com)
  • 승인 2020.04.23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은 우리 면역체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구강관리에 힘써야 한다.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구강은 우리 면역체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평소 경각심을 갖고 꾸준히 관리에 힘써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자가격리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바이러스로부터 타인과 나의 건강을 동시에 지키는 일은 여간 쉽지 않다. 감염에 대한 불안과 외부활동의 제약이 신체·정신적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더구나 자가격리 중 치아질환이 생겨도 치과를 방문할 수 없어 큰 걱정이 생긴다. 자가격리기간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강관리법을 소개한다.

■칫솔·치약 따로 보관하기

코로나19바이러스는 비말(침방울)이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할 때 감염된다. 칫솔에는 박테리아나 침, 혈액이 옮겨 붙을 수 있기 때문에 자가격리 중 사용하는 칫솔과 다른 칫솔을 분리해 보관해야한다. 치약도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단단한 음식 섭취 피하기

딱딱한 사탕이나 얼음, 음식을 씹다가 치아균열이 발생하거나 치료받은 수복물이 손상될 수 있다. 자가격리 중에는 바로 치료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딱딱한 음식물 섭취를 줄여야한다.

서울대치과병원 치과보존과 서덕규 교수는 “만약 치아균열로 인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수복물에 손상이 가해졌을 경우 해당 부위의 사용을 삼가야한다”며 격리해제 후 기침, 발열, 인후통, 근육통, 미각과 후각의 이상 등 증상이 없는 경우에 한해 치과에 방문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흡연·음주 피하기

지나친 흡연과 음주는 구강건강에 치명적이다. 담배는 치주조직(치아를 둘러싸고 지지하는 조직으로 잇몸에 해당)에 혈류공급을 감소시켜 치주질환 진행가능성을 높인다. 또 음주는 구강점막을 건조하게 만들어 충치를 유발할 수 있다.

서울대치과병원 원스톱협진센터 김현주 교수(치주과 전문의)는 “침은 음식찌꺼기와 산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구강 내 점막이 건조하지 않도록 적절한 수분공급을 해야한다”며 “설탕이 들어있거나 산성이 강한 음료보다는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수분공급으로 구취 줄이기

자가격리자는 다른 가족의 감염을 막기 위해 집안에서도 마스크 사용이 권장된다. 이 때 구취로 불편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구취는 입 안의 박테리아가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발생한다. 구강이 건조하면 박테리아가 빠르게 증식하기 때문에 칫솔과 치실을 이용해 음식물 찌꺼기와 설태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또 입안이 마르지 않도록 자주 물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