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성모병원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게 응급환자 책임질 것”
인천성모병원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게 응급환자 책임질 것”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0.05.06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중증응급진료센터’ 지정
인천성모병원은 중증응급진료센터로 지정됨에 따라 공간 및 동선을 개선했다.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이 앞으로 ‘코로나19 중증응급진료센터’의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응급실 감염 우려로 응급실에서 중증응급환자를 미수용하면서 환자가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치는 문제를 막기 위해 감염관리와 진료능력 등이 우수한 상급종합병원(대학병원 등) 및 권역(지역)응급의료센터를 중심으로 중증응급진료센터를 지정·운영한다고 밝혔다.

인천성모병원 응급의료센터를 책임지는 의료진들

이에 인천성모병원은 보건복지부와 인천광역시로부터 코로나19 중증응급진료센터로 지정받게 됐다.

인천성모병원은 코로나19 증상(발열·호흡기 증상 등)이 있는 중증응급환자의 신속한 응급치료와 관리를 위해 의심환자가 응급실 진입 전에 ▲사전환자분류소 ▲격리진료구역 ▲격리음압병상 등에서 중증도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별도의 ‘격리진료공간’에서 응급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 프로세스 및 동선을 구축했다.

또 응급실 내 기존 음압격리병상 3병상 이외에 3개의 격리(진료)병상을 추가 확보하는 등 중증응급환자를 안전하게 격리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시설을 개선했다. 특히 인천성모병원은 응급실에 도착한 코로나19 유증상 중증환자와 다른 중증환자의 진료공간 및 이동 동선을 완전히 분리해 2차 감염의 위험도 낮췄다.

이운정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응급의료센터장(응급의학과 교수)은 “국민안심병원에 이어 중증응급진료센터로 지정받게 돼 책임이 무겁다”며 “앞으로 모든 응급환자들이 치료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중증응급진료센터 운영기간은 지정일로부터 코로나19 확산 종료시점까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