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비체와 함께 하는 미남미녀 따라잡기] 친구가 찍어준 사진보다 셀카가 더 예뻐 보이는 이유는?
[대비체와 함께 하는 미남미녀 따라잡기] 친구가 찍어준 사진보다 셀카가 더 예뻐 보이는 이유는?
  • 권병소 대한비만미용체형학회 기획이사(엔비유 성형외과 대표원장) (desk@k-health.com)
  • 승인 2020.05.11 18:52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병소 대한비만미용체형학회 기획이사(엔비유 성형외과 대표원장)
권병소 대한비만미용체형학회 기획이사(엔비유 성형외과 대표원장)

진료실에서 환자들의 사진을 모니터에 띄워 놓고 자주 보여드리곤 합니다. 그때마다 환자들은 “저게 나예요? 전혀 아닌 것 같은데……”라고 말합니다.

셀카로 찍은 내 모습과 다른 사람이 찍어준 내 모습은 왜 항상 달라 보이는 것일까요. 오늘은 그 비밀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거울을 보거나 셀카를 찍었을 때는 괜찮은데 다른 사람이 카메라로 찍어준 내 얼굴을 보면 너무 낯설고 이상합니다. “너 정말 사진 잘 나왔다”는 말에 잔뜩 기대하고 봤는데 이건 뭐 완전 절망입니다.

셀카에는 필터효과가 있어서일까요? 아니면 친구들이 그냥 놀리는 것일까요?

물론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우리가 전면카메라로 셀카를 찍으면 거울을 보는 것처럼 얼굴의 왼쪽은 왼쪽에, 오른쪽은 오른쪽에 보이게 됩니다. 이게 무슨 소리나고요? 자, 제가 한번 해보겠습니다.

셀카사진
셀카사진

다음과 같이 원래는 인형이 저의 좌측에 있었는데 셀카에서는 저의 우측에 있는 것으로 찍힙니다. 거울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후면카메라로 찍은 사진
후면카메라로 찍은 사진

그런데 후면 카메라로 찍으면 다른 사람이 보는 시선대로 위치하게 됩니다. 좌우가 바뀐 것은 이제 이해가 되는데 왜 얼굴은 여전히 낯설고 이상하게 보이는 걸까요?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우리의 대뇌는 오른쪽 왼쪽 두 개의 반구로 나뉘어 있습니다. 좌뇌는 말하기, 수학, 글쓰기 같은 논리적인 사고를 제어하고 우뇌는 창의력, 공간능력, 시각적, 예술적 기술을 제어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공간과 시각적 기능을 주로 담당하는 것이 우뇌인데 바로 그 우뇌의 역할 때문에 바라보는 방향에서 왼쪽 얼굴을 기준으로 우리는 사람의 얼굴을 주로 인식하게 됩니다.

두 번째, 내 얼굴을 보는 가장 흔한 방법은 거울을 통해서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반대로 뒤집힌 얼굴을 매일 수십 번씩 보면서 그 비대칭을 우리 스스로 어느 정도 보정을 해버립니다. 따라서 보정을 거친 거울 속의 얼굴을 우리는 진짜 내 얼굴이라고 인식하게 됩니다.

자, 그런데 남의 시선에서 본 뒤집히지 않은 얼굴을 보면 이제는 그동안 인식했던 나의 얼굴과는 달리 내 얼굴의 우측을 기준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보정된 얼굴과 완전 반대의 얼굴을 인식하는 셈이니 매우 낯설고 남처럼 느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셀카나 거울로 보는 얼굴과 다른 사람이 찍어준 사진이 차이가 많이 난다고 느껴지는 사람은 그만큼 얼굴의 좌우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얼굴의 대칭성이 중요한 이유는 분명합니다.

1999년 영국의 한 대학교 심리학과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좌우 얼굴이 대칭인 사람일수록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이성으로부터 더 매력적으로 느껴졌다고 합니다.

사실 굳이 논문으로 말하지 않아도 경험적으로 우리는 다 알고 있습니다. 얼굴이 대칭일수록 예쁘고 매력적이고 어려 보이는 느낌을 주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얼굴 비대칭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 여러 가지 질병을 원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후천적인 외상, 목이 한쪽으로 비틀어지는 사경, 얼굴 한쪽이 덜 자라는 반안면왜소증, 두개골이 빨리 닫혀서 잘 자라지 못하게 되는 두대골 조기유합증 같은 발달장애들이 대표적입니다. 또 안면신경마비, 뇌졸중같이 신경 마비와 관련된 질환도 있습니다.

두 번째, 우리가 무심코 하는 생활습관을 들 수 있습니다.

치아나 관절의 문제 등으로 인해 한쪽으로 음식을 씹는 경우,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한쪽 턱을 괴는 습관이 대표적입니다.

2014년도에 147쌍의 일란성 쌍둥이를 대상으로 어떤 환경적인 요인이 비대칭과 관련이 있는지 조사한 연구가 있습니다. 즉 유전적으로는 동일한 두 사람을 비교한 것입니다.

연구결과 엎드려서 자는 습관, 의치, 두통이 있는 경우 비대칭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 의외로 흡연이 비대칭과 함께 눈 처짐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세 번째, 노화를 들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양쪽의 볼살, 턱근육, 뼈의 성장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점점 대칭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양쪽이 대칭인 사람이 어려 보이는 것입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동안의 조건, 얼굴의 대칭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과학적이면서도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쉬운 방법들을 소개할 테니 기대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팽이 2020-05-12 09:43:42
안 그래도 궁금했었는데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상큼 2020-05-12 18:13:01
아 그런이유가 있었군요.
너무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굿핸즈 2020-05-12 20:13:25
앗 권원장님 반갑습니다
비대칭수술받고 뫈전만족하고 잘지내고있어요

다솜이 2020-05-12 22:03:52
권원장님. 유튜브 재미있게 봤는데 기사로 보니 반가워 댓글 남겨요~ 덕분에 비대칭 없어져 사진찍는게 행복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