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심코 따라 한 홈트레이닝, 팔꿈치 인대손상의 원인
무심코 따라 한 홈트레이닝, 팔꿈치 인대손상의 원인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0.05.26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효성 원장은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를 방치할 경우 퇴행성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효성 원장은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를 방치할 경우 퇴행성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홈트레이닝 시대가 열렸다. 수영장과 헬스장 같은 공공 운동시설에서 운동하는 경우 자칫 감염이 될까 집에서 운동을 하려는 사람이 증가한 것이다.

하지만 무리한 홈트레이닝은 팔꿈치 주변 근육 및 인대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손상은 미세한 염좌부터 골프엘보, 테니스엘보까지 다양하다.

테니스엘보 및 골프엘보는 팔꿈치 안쪽 및 바깥쪽 뼈와 근육이 만나는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테니스엘보의 또 다른 이름은 외측상과염으로 보통 팔꿈치 바깥 부위손상에 의해 발병한다. 반면 골프엘보는 내측상과염으로 팔꿈치 안쪽에 통증이 발생한다.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의 공통점은 지속적인 통증이다. 특히 팔을 앞으로 쭉 펴고 손가락에 힘을 준 상태에서 가운데 손가락 세 개를 아래로 내릴 때 팔꿈치 통증이 두드러진다. 또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한 다음 팔꿈치를 누를 때 역시 통증이 나타난다.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 발병초기에는 근육, 인대의 미세손상 및 가역적 변화 단계만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파열을 동반한 퇴행성변화를 거쳐 퇴행성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운동 중 팔꿈치통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진다면 지체 말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테니스엘보, 골프엘보는 문진, 이학적검사, 엑스레이검사, 적외선체열진단, 자기공명영상을 통해 진단한다. 만약 초기진단이 내려졌다면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을 통과한 ‘자가혈소판 풍부혈장(PRP) 치료술’을 고려할 수 있다.

PRP주사치료는 환자 본인의 혈액을 이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 교차반응 및 면역반응, 기타질환의 전염 가능성이 거의 없으며 20~30분의 간단한 시술과정으로 일상복귀가 빠르다.

연세본사랑병원 어깨·상지클리닉 이효성 원장은 “혈소판 내에는 다양한 성장인자가 함유돼 있기 때문에 PRP주사를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병변에 주입할 경우 세포증식 및 손상개선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며 “보통 총 3~6회가량 주사하지만 환자 개개인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