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포르민, 장기간 복용해도 인체 위해도 낮아”
“메트포르민, 장기간 복용해도 인체 위해도 낮아”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0.05.27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당뇨병학회·대한내분비학회 “임의로 복용 중단하지 말 것”

대한당뇨병학회와 대한내분비학회가 메트포르민 성분의 당뇨약에서 기준치 이상의 발암물질의 검출된 것과 관련, 당뇨병환자들에게 명확한 메시지를 전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26일 국내에서 유통되는 메트포르민 288품목 중 31개에서 잠정관리기준을 초과하는 NDMA(1일 최대허용량인 96나노그램)가 검출, 해당약품의 제조·판매 중지 및 처방 제한 조치 명령을 내렸다.

단 식약처는 ”인체영향 평가결과 해당 제품을 허가일부터 올해 말까지 최대량으로 복용했을 때 추가로 암이 발생할 가능성은 10만명 중 0.21명으로 매우 낮은 수치“라면서 ”환자들은 의사·약사와 상담 없이 임의로 약 복용을 중단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대한당뇨병학회 역시 “식약처가 발표한 대로 NDMA 검출량이 잠정관리기준을 초과한 메트포르민 제품을 장기간 복용했더라도 인체에 미치는 위해는 크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환자들은 의사와 상담 없이 임의로 메트포르민 복용을 중단하지 말고 의사는 NDMA가 기준 이하인 제품으로 변경할 것”을 권고했다.

국내에서 사용 가능한 당뇨병 약제

학회에 따르면 메트포르민은 국내외 진료지침에서 모두 제2형 당뇨병환자의 1차 약제로 권고하는 중요한 약제로 혈당강하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내에서 사용 가능한 당뇨병 약제는 메트포르민을 포함, 총 9가지 계열로 환자는 주치의의 진찰을 통해 자신의 상태에 알맞은 약제를 선택, 이를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한당뇨병학회는 “메트포르민은 가장 널리 쓰이는 제2형 당뇨병 1차 치료제이지만 지금과 같이 한 가지 성분의 약제에 집중되는 것을 줄이려면 다양한 당뇨병 약제 중 환자의 특성에 맞게 1차 약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보험급여기준을 개선하는 것도 고려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