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디세이프 “병원감염관리도 이제 온라인시대!”
엠디세이프 “병원감염관리도 이제 온라인시대!”
  • 한정선 기자·강태우 인턴기자 (burning.k@k-health.com)
  • 승인 2020.06.02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병원감염관리 온라인 강의 진행
하반기에 감염관리 온라인 강의 정규편성
엠디세이프 감염예방연구소 김소교 수석연구원이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엠디세이프 감염예방연구소 김소교 수석연구원이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엠디세이프가 지난 5월부터 국내 최초로 ‘병원감염관리’ 온라인 강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의료기관 감염관리 전문회사인 엠디세이프는 현재 병원감염관리 전문프로그램 RIMS(Regulation Infection control Management System)를 통해 회원 병원들에게 감염관리 교육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제공해 병원 스스로 올바른 감염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감염관리 프로세스를 확립시키고 병원감염관리 전문가 양성을 위한 다수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하지만 엠디세이프는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팬데믹에 빠지면서 무엇보다 회원 병원들이 코로나19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올바른 교육이 필요하다 판단했다. 이에 따라 집합교육과 대면강의가 어려워진 현 상황에서 국내 최초로 ‘병원감염관리’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엠디세이프에 따르면 지난달 온라인 강의는 ‘코로나19를 대처하는 병원에서의 감염관리’ 라는 주제로 진행됐고 ▲감염병의 이해 ▲병원감염관리 영역 ▲병원감염관리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뤘다. 특히 비말을 매개로 하는 감염병을 대처하기 위한 감염관리 방법과 올바른 소독제(Disinfectant) 선택 및 사용법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강의를 진행했다. 

웨비나로 진행된 이번 온라인 강의는 실시간 채팅 기능을 활용해 회원들의 궁금증을 바로바로 해소했다. 특히 140여 명의 수강 회원 중 95% 이상이 엠디세이프의 감염관리 온라인 강의를 재수강하겠다고 밝혀 온라인 강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성공적인 강의로 마무리했다는 평이다.

온라인 강의를 수강한 회원 병원들은 “강의를 듣고 즉시 우리 병원에 적용할 수 있었다” “전 직원이 함께 들었는데 모두가 공감하는 꼭 필요한 내용이었다” “현재 상황에 꼭 필요한 강의로 매우 유용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강의는 처음인데 내용이 알차고 이동하는 번거로움이 없어 좋았다” “엠디세이프의 감염관리 강의가 계속 진행되었으면 좋겠다”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병원에서 근무하는 게 두려웠는데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대로 알게 되어 안심이다” 등의 평가와 함께 만점에 가까운 만족도 점수를 줬다.

이에 엠디세이프 관계자는 “시범적으로 운영했던 온라인 강의를 정규강의로 편성하기로 했다”며 “상반기에 오프라인 강의로 계획했으나 진행하지 못했던 ▲병원감염관리 전문 교육프로그램인 치과감염관리자 과정 ▲엠디세이프 safety 7 zone 프로그램 ▲병원기구 세척·멸균 관리 교육프로그램 등을 하반기에 온라인 강의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엠디세이프의 전현재 대표는 “상반기에 계획했던 감염관리 교육을 진행하지 못해 안타까웠는데 온라인 강의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아 앞으로는 회원병원들의 감염관리 교육을 차질없이 진행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강의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며 “회원 병원에게 효율적인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기 위해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등의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더 나은 솔루션 개발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