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L콜레스테롤 높아야 심뇌혈관질환 위험 낮춘다?
HDL콜레스테롤 높아야 심뇌혈관질환 위험 낮춘다?
  • 한정선 기자·강태우 인턴기자 (burning.k@k-health.com)
  • 승인 2020.06.03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톨릭대학교 이승환 교수 연구팀 연구결과 발표
HDL-C(HDL 콜레스테롤) 높이는 데 폴리코사놀 도움

콜레스테롤은 혈관 속 찌꺼기로 없애야 할 존재로 여겨졌다. 하지만 콜레스테롤도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있다. 바로 HDL(고밀도지단백질, 좋은 콜레스테롤)과 LDL(저밀도지단백질, 나쁜 콜레스테롤)이다. 이제 콜레스테롤을 무조건 없애기보다 지키기도 해야하는데 최근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야 심뇌혈관질환과 사망위험률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HDL-C, 심뇌혈관질환·사망위험과 관련있어

가톨릭대학교 이승환 교수팀은 우리나라 사람 543만 명을 대상으로 HDL 콜레스테롤 수치(이하 HDL-C)와 심근경색, 뇌졸중, 사망률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고 변동성이 클수록 심뇌혈관질환 및 사망위험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우선 국민건강보험 자료를 통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을 진단받은 적 없는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HDL-C 수치’와 HDL-C 수치의 변동폭이 심근경색, 뇌졸중 및 사망률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5년간 추적 관찰했다. 이어 연구팀은 HDL-C 수치에 따라 4개 그룹으로 나누고 HDL 수치가 높은 각 질환에 걸리는 위험률을 분석했다. 그 결과 HDL-C 수치가 가장 낮은 그룹의 사람들이 가장 높은 그룹보다 심근경색 발병위험률은 약 33%, 뇌졸중 위험률은 13%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HDL-C 평균치’와 변동성에 따라 각각 그룹을 4개로 나누고 HDL-C 평균치가 낮고 HDL의 변동성이 큰 그룹을 기준으로 각 질병의 위험률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HDL-C 평균치가 낮고 변동성이 큰 그룹’의 사망위험률은 ‘HDL-C 평균치가 높고 변동성이 큰 그룹’에 비해 약 28%, ‘HDL-C 평균치가 높고 변동성이 적은 그룹’에 비해 약 41% 높았다. 

특히 ‘HDL-C가 낮고 변동성이 큰 그룹’은 ‘HDL-C가 높고 변동성이 적은 그룹’에 비해 뇌졸중 위험률이 23%, 심근경색 위험률은 47%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즉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예방을 위해서는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꾸준히 높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논문을 통해 “5년간의 추적연구를 통해 HDL-C수치가 낮고 변동성이 높은 경우 심근경색·뇌졸중·사망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특히 HDL-C 변동성과 심뇌혈관질환과의 상관관계를 밝힌 첫 번째 연구라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심장학회지(DOI: 10.1161/JAHA.119.015493)에 게재됐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HDL 콜레스테롤 높이는 데 도움

HDL은 콜레스테롤을 실어 나르는 운반트럭과 같다. 몸에서 쓰고 남은 잉여 콜레스테롤을 다시 싣고 간으로 돌려보내거나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해 ‘혈관 청소부’라고도 불린다. LDL 또한 콜레스테롤을 실어 나르지만 혈관내막에 침투해 콜레스테롤을 쌓고 혈관을 좁히고 막히게 하는 원인으로 ‘동맥경화의 주원인’으로 꼽힌다.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는 것은 혈관청소부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의미인 반면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는 혈관이 막힐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혈관건강·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 방법이 있을까? 

HDL의 양과 질을 잘 유지하려면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금연 등 생활습관개선이 필수다. 그런데 생활습관개선만으로는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 어려울 수 있다. 이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기능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 복용을 고려해볼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쿠바산 폴리코사놀’이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의 잎-줄기 표면의 왁스에서 추출한 8종의 지방족 알코올이 특정 비율로 섞여 있는 천연물질이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우리나라 식약처로부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다. 이 원료는 30편 이상의 SCI급 논문에 등재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고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춘다는 기능성이 확인됐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들을 중심으로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판매한다는 홍보문구가 눈에 띄게 늘었다. 하지만 같은 폴리코사놀이라 해도 기능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식약처의 기능성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즉 건강을 지키고 안전한 섭취를 위해서는 반드시 식약처의 기능성 인정 여부를 확인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