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부작용 완벽타파] 안면거상술 후 피부굴곡과 통증 등 이상증세 해결법
[성형부작용 완벽타파] 안면거상술 후 피부굴곡과 통증 등 이상증세 해결법
  • 심지선 기자 (simjida1@k-health.com)
  • 승인 2020.06.11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부손상정도 따라 균일하게 만들어 골고루 당겨야“

# 청주에 거주하는 L씨(43세)는 1년 9개월 전 청담동 O병원의 R원장에게 안면거상술을 받은 후 심각한 부작용으로 고통받고 있다. 미용업에 종사하면서 평소 외모에 대한 자존감이 높았던 L씨는 출산과 육아로 정신없이 30대를 보냈고 40대에 접어들면서 피부탄력이 떨어져 생긴 불독살과 심술볼, 이중턱이 고민이었다.

온라인성형카페에서 누군가 쪽지를 통해 본인의 수술 전·후 사진을 보내주며 병원정보를 알려준다며 접근했다. 본인을 수술한 의사가 매우 뛰어나 중국의 큰 병원에서 모셔가 현재 중국에서 진료 중이지만 월 1~2회 청담동 O병원에서 진료하니 상담을 받아보라고 권유했다.

실제로 청담동 O병원의 홈페이지를 보니 국내외에 여러 지점을 보유한 믿을 수 있는 병원인 듯했고 R원장은 성형외과전문의로 주름성형전문가로 소개돼 있었다. R원장 진료일에 맞춰 병원을 방문했을 때 좋은 인상과 신뢰감, 자신감이 느껴져 안면거상수술을 결정했다.

그런데 수술 직후부터 심각한 부기, 심한 통증 등 이상증세가 나타났다. R원장에게 호소했지만 회복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목의 처진 부위는 서비스로 진행했다며 시간이 지나면 좋아진다고 안심시켰다. 하지만 6개월이 지나도 매일 아침 심한 부기와 통증 등 이상증세가 계속돼 병원을 찾았지만 R원장이 중국에 있어 만날 수 없었고 대표원장도 책임지려 하지 않았다.

답답한 마음에 인터넷성형카페에 후기를 올리자 댓글과 쪽지 등을 통해 청담 O병원 R원장에게 수술받은 피해자들과 연락이 닿았다. 모두가 매일 아침 심한 부기와 통증, 울퉁불퉁한 얼굴 등 동일한 증상으로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안면거상술 전 환자의 얼굴표면과 근육의 움직임 등을 정확히 파악하지 않았거나 수술 중 박리단계에서 피하조직내 대량출혈, 과다조직손상, 박리된 피부가 균일하지 않는 경우 등에 의해 피부가 울퉁불퉁한 요철현상(우측사진)이 발생할 수 있다(사진출처 = 좌측: Clinical anatomy of the Face for Filler and Botulinum Toxin Injection Springer 2015, 우측: 제보자 L씨 제공).
안면거상술 전 환자의 얼굴표면과 근육의 움직임 등을 정확히 파악하지 않았거나 수술 중 박리단계에서 피하조직내 대량출혈, 과다조직손상, 박리된 피부가 균일하지 않는 경우 등에 의해 피부가 울퉁불퉁한 요철현상(우측사진)이 발생할 수 있다(사진출처 = 좌측: Clinical anatomy of the Face for Filler and Botulinum Toxin Injection Springer 2015, 우측: 제보자 L씨 제공).

피부노화는 사람을 무력하게 만들고 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특히 활발하게 사회생활을 하는 여성에게는 커리어만큼이나 외모가 자신감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노화를 막을 수는 없지만 이로 인한 피부처짐과 주름 증가, 피부가 늘어지면서 턱선이 무너지는 것을 개선하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중년여성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원치 않은 부작용이 발생해 오히려 우울증과 주변의 시선, 수근거림 등으로 정신적으로 피해를 보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홍기 이미지성형외과 원장에게 안면거상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부작용에 대한 해결방법에 대해 들었다.

- 노화로 인한 피부처짐 개선방법은.

환자골격과 피부처짐의 정도, 기대치, 회복기간, 사회·경제적 상황 등을 고려해 실리프팅 또는 안면거상술을 시행한다. 보통 안면 처짐이 경미한 30~40대 초반은 실리프팅을 선호한다. 비교적 수술이 간단하고 회복속도가 짧다. 수술에 사용되는 실의 재료인 PDO(polydioxanon)는 6개월 정도 유지되기 때문에 반복시술이 필요할 수 있다.

안면조직 처짐이 심한 40대 이상 중년부인이나 초기 노년기에는 안면거상술이 효과적이다. 안면거상술은 해부학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노하우가 있는 전문가에게 수술받아야 효과가 좋고 오래 지속된다. 무엇보다 피부의 노화지연을 위해서는 광노화예방을 위한 자외선차단제 사용과 채식위주식단 등 생활습관이 중요하고 필요시 레이저나 필러, 보톡스 같은 시술이 도움 된다.

- 안면거상술로 인한 부작용은.

안면거상술의 부작용은 ▲절개흉터 비후 ▲안면신경손상으로 인한 안면표정 이상 ▲감각신경 손상으로 인한 무감각증과 이상감각, 통증 ▲안면조직의 요철변형 ▲안면운동신경과 감각신경 이상으로 인한 안면신경유합증 등이 있다. 하지만 L씨가 호소하는 부기와 통증은 보통 6개월~1년 내에 완벽하게 해결된다. 1년 9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부기와 통증이 있다면 매우 드문 경우로 근본적인 원인개선 또는 완화방법을 찾아야한다.

이홍기 원장은 ”안면거상술은 노화로 인한 안면조직 처짐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병원 선택부터 자신의 건강상태까지 여러 가지 요소를 꼼꼼히 고려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이홍기 원장은 ”안면거상술은 노화로 인한 안면조직 처짐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병원 선택부터 자신의 건강상태까지 여러 가지 요소를 꼼꼼히 고려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한다“고 조언했다.

-  L씨가 호소하는 안면거상술 후 울퉁불퉁한 피부요철과 부기, 통증의 원인은.

L씨의 체질적 문제 또는 수술집도의의 미숙이 원인일 수 있다. L씨가 지나친 과형성반흔 등 이상체질이라면 수술부위가 비정상적으로 단단해져 피부요철현상이 생길 수 있다. 또 고혈압, 신장기능 저하, 심장기능 이상,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이 있으면 지속적으로 심각한 부기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L씨에게 특별한 질환이 없고 같은 의사에게 수술받은 다른 환자 역시 동일한 이상증세를 호소한다면 수술미숙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집도의가 안면거상수술 전 환자의 얼굴표면과 근육움직임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수술했거나 수술 중 피부박리(조직사이의 층을 찾아 수술공간을 만드는 과정)가 균일하지 않으면 피부요철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수술 중 대량출혈 또는 과다조직손상으로 인해 발생한 흉터조직이 유착되면 피부굴곡을 유발하고 혈액순환에 지장이 생겨 더 쉽게 부기가 발생한다. 흉터조직이 감각신경의 주행경로에 심하게 생긴 경우 감각신경이 눌려 감각이상 또는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 L씨에게 필요한 치료는.

피부의 꺼진 부분은 필러 또는 자가지방이식술을 통해 채워줄 수 있지만 림프와 정맥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생기는 부기와 통증에는 안면거상재수술이 효과적이다. 흉터조직으로 유착된 경우 피부손상정도에 따라 피부를 균일하게 만들고 처진 피부와 피하조직이 거상돼야 할 방향과 위치를 설정해 조직을 골고루 당겨주면 부기와 통증이 완화되고 피부요철현상도 개선할 수 있다. 안면거상재수술 시행 전까지는 안면부를 자주 마사지하고 내과적 이상이 없는지 체크해야한다. 심한 흉조직에는 스테로이드요법을 사용할 수 있다.

TIP. 한눈에 보는 안면거상술 이상증세 대비법

나이 들면서 뼈의 천공, 피하조직 유실과 변형 등으로 인해 볼륨이 감소하고 탄력저하, 피부건조, 주름 등 노화현상이 나타난다. 노화는 성장기가 멈추는 20대 초반부터 진행되는데 예방을 위해서는 육식보다 채식이 좋다. 또 피부탄력섬유가 손상되지 않도록 체중조절에 힘쓰고 피부탄력을 강화할 수 있는 레이저시술 등으로 최대한 노화를 지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안면조직 처짐 등이 발생했을 때 최후의 수단이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안면거상술이다. 단 저렴한 수술비용을 앞세운 성형외과광고와 성형애플리케이션(앱) 등에 현혹되지 않아야하며 집도의 결정 시 ▲해당분야의 경험이 많은지 ▲수술한계와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등에 대해 정확히 설명하는지 ▲해당분야의 논문과 집필활동, 연구실적은 있는지 ▲환자케어에 대한 책임감이 있는지 등을 살펴 신중히 결정해야한다.

또 환자는 수술 전 ▲충분한 회복기간 ▲본인의 혈압과 신장기능의 정상여부 확인 ▲출혈을 부를 수 있는 아스피린, 비타민 A, 오메가3 등의 약물을 약 2주간 중단해야하며 혈관장애를 유발하는 흡연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한다.

특히 ▲저렴한 수술비용광고 ▲성형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한 모객행위 ▲온라인성형카페의 부정확한 정보 ▲온라인상의 경험담 ▲온라인성형카페의 회원간 1:1 채팅과 쪽지 등 다양한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를 찾는데 각별히 주의해야한다. 또 고민을 동조해 주거나 필요정보를 제공하면서 접근하는 소위 브로커도 조심해야한다.

제보자 L씨는 ”R원장을 최고의 명의로 소개한 브로커 A씨가 원망스럽다″며 “R원장은 의사로서 더이상 수술하지 말아야하며 O병원은 R원장의 수술로 부작용이 발생한 환자들에 대해 책임을 져야 마땅하다″고 울분을 토했다. 이어 ”온라인상에서 접근하는 브로커에 현혹되지 말고 이들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제도가 마련돼 더이상 나와 같은 피해자가 없었으면 한다“고 제보이유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