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지방흡입 후 딱딱해진 피부, 정상인가요?
[카드뉴스] 지방흡입 후 딱딱해진 피부, 정상인가요?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0.06.28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흡입 후 딱딱해진 피부, 정상인가요?

비만치료 중 하나인 ‘지방흡입’
지방흡입은 허벅지·팔뚝·복부 등 과도하게 쌓인 지방세포를 직접 추출해 사이즈를 개선하는 비만치료입니다. 지방흡입은 10년 전만 해도 ‘다이어트에 극성인 사람이 받는 치료’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안전하게 체형을 다듬는 비만치료로 자리잡았습니다.

지방흡입, 사후관리가 중요해요
지방흡입은 안전한 체형교정술이지만 사후관리에 대한 인식은 아직 부족한 편입니다. 따라서 지방흡입 후 겪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해 미리 인지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필수입니다. 

피부가 딱딱해요~
지방흡입 후 발생할 수 있는 증상에는 ‘피부변화’가 대표적입니다. 오랜 시간 자리 잡고 있던 지방을 떼어놓는 과정에서 멍과 부기가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또 갑자기 사라져 버린 지방 때문에 피부가 일시적으로 딱딱해지고 울퉁불퉁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현상, 바이오본드
이를 두고 ‘섬유화’ 또는 ‘바이오본드’ 현상이라고 말합니다. 수술과정에서 피부조직과 혈관, 림프관 등이 자극받으며 밀도 높은 뭉침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때 수술받은 부위 일부가 딱딱해지고 뭉치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바이오본드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됩니다.

수술 후 2주, 비대칭 발생할 수 있어
지방흡입을 받은 부위가 붓고 가라앉길 반복하면서 비대칭을 이룰 수 있습니다. 단 1~2개월 시간이 지난 후에도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해야합니다. 지방흡입 후 나타나는 비대칭은 지방세포를 균일하게 흡입하지 못할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간혹 수술 후 피부가 늘어진 것 같다고 느끼는 환자도 있습니다. 이 같은 현상은 체중과 상관없이 지방을 과하게 흡입할 때 발생합니다. 특히 피부탄력이 떨어지거나 지방흡입을 받은 부위가 크면 두드러지게 발생합니다.

깜짝 놀란 정상조직
수술받은 부위의 감각이 이전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이는 수술과정에서 정상조직이 자극받아 놀라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감각문제는 수술 후 1주일 안에 개선됩니다. 드물게 감각이상이 6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병원을 방문해야합니다. 또 근육과 피부사이에 유착이 심한 경우 당기는 느낌이 1개월 이상 이어지기도 합니다.

도움말 소재용 가정의학과전문의 
지방흡입은 고도비만·체형관리에 도움을 주는 치료법입니다. 하지만 수술 전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대해 충분히 알아야 최선의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을 계획했다면 집도의와 충분히 상담한 뒤 수술목적에 맞는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