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우의 TV속 먹거리담론] 초여름 제철인 성게, 입안 가득 바다향을 느껴보는 건 어떨까?
[한진우의 TV속 먹거리담론] 초여름 제철인 성게, 입안 가득 바다향을 느껴보는 건 어떨까?
  •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정리·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0.06.30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

고급 음식점에서 회를 주문하면 특별식으로 등장하는 성게 알. 오늘은 성게에 관한 효능, 효과에 관해 알아보자.

‘성게 알’이라고 부르는 부위는 엄밀히 성게의 생식소다. 즉 성게의 정소와 난소를 말하는데 이는 이리(곤이라고 잘못 부르기도 하는)를 생선의 내장이라고 알고 있는 것과 유사한 오류이다. 여기서는 성게의 식용부위를 총칭해 성게라고 하겠다. 일식집에서 흔히 성게를 일본어로 ‘우니(雲丹)’라고 부르는데 성게로 고쳐 부르도록 하자.

성게는 한자로 해구(海毬) 또는 해위(海蝟)라고 하였는데 바다에서 나는 공 모양의 해산물 또는 고슴도치 위(蝟)자를 사용해 바다 고슴도치라 불렀다. 또한 자산어보(玆山魚譜)에서는 ‘밤송이조개(栗毬蛤)이라 불렀으며 생으로 먹거나 국으로 먹는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성게는 영양학적으로 산모의 산후회복 그리고 남성의 정력증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성게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 인, 철분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 B1, B2 등이 함유돼있어 산모의 산후회복과 알코올해독에 좋고 또 아연이 함유돼있어 강장식으로서 역할을 한다.

성게류는 초여름에 가장 많이 생산되며 이때가 가장 맛있다고 한다. 성게를 구매해 자산어보(玆山魚譜)에서 설명한 것처럼 초밥을 뭉쳐 성게를 올려 먹어보자. 이는 성게의 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방법이다. 성게 특유의 향이 초심자들에게는 약간의 거부감을 일으킬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향이 강한 음식들처럼 이내 익숙해질 뿐만 아니라 어느새 성게의 매력에 푹 빠져 헤어나오질 못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