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쏴~’한 느낌 ‘멘톨’은 왜 남성화장품 상징이 됐나
‘쏴~’한 느낌 ‘멘톨’은 왜 남성화장품 상징이 됐나
  • 강태우 기자 (burning.k@k-health.com)
  • 승인 2020.07.23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멘톨과 알코올성분은 청량감과 항염·진정작용, 피지제거, 살균작용 등을 해서 남성에게 발생할 수 있는 피부문제를 예방해준다. 단 이들 성분이 든 제품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오히려 피부에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쏴~’한 느낌을 주는 멘톨·알코올 함유 남성화장품. 유독 남성화장품에 멘톨과 알코올이 빠지지 않는 이유가 뭘까?

전문가들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피부의 구조적 차이 때문이다.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때문에 남성피부는 여성피부보다 평균 약 1.2배 두껍고 피지분비량은 약 4.3배, 땀분비량은 1.8배 더 많다.

상대적으로 넓은 모공, 많은 피지분비량, 두꺼운 남성피부에 ‘멘톨’은 청량감과 항염·진정작용을 하고 알코올은 피지제거, 살균작용, 모공수렴효과를 준다. 특히 남성은 면도 시 자극으로 인해 피부손상과 2차 세균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이때 알코올이 함유된 애프터셰이브, 보습제가 2차 감염을 차단하고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피부가 건강해도 멘톨·알코올화장품을 반복사용하면 접촉피부염, 홍반, 화끈거림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또 지나치게 사용하면 피지샘을 자극해 모공을 막고 염증반응을 일으키며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피부지질을 녹여 노화를 촉진할 수 있다.  

중앙대병원 피부과 김범준 교수는 “구매 전 성분표를 확인했을 때 멘톨·알코올이 앞쪽에 표시돼있다면 지성·여드름피부용이기 때문에 건성·민감성피부는 피해야한다”며 “최근 남성용제품도 알코올프리제품이 나오고 있어 피부타입과 용도에 맞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