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엔자임Q10, 뇌심부에 직접 투여 시 파킨슨병 진행 억제 가능해
코엔자임Q10, 뇌심부에 직접 투여 시 파킨슨병 진행 억제 가능해
  • 강태우 기자 (burning.k@k-health.com)
  • 승인 2020.07.29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소량으로 도파민 신경세포 손상 막아
파킨슨병 외 퇴생성뇌질환에도 도움될 수 있어
왼쪽부터 서울대병원 신경외과 백선하 교수, 의공학과 최영빈 교수
왼쪽부터 서울대병원 신경외과 백선하 교수, 의공학과 최영빈 교수

서울대병원은 29일 신경외과 백선하 교수, 의공학과 최영빈 교수와 성균관대 박천권 교수팀이 항산화제 코엔자임Q10을 뇌심부에 직접  투여하면 도파민 신경세포의손상을 더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는 동물실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파킨슨병은 중뇌의 도파민 신경세포가 소실되면서 발생하는 퇴행성신경질환이다. 떨림, 경직, 자세불안 및 보행장애 등의 증상이 관찰되며 치매와 함께 대표적인 퇴행성뇌질환으로 꼽힌다. 하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항산화제인 코엔자임Q10은 여러 대사활동에 필요한 물질이다. 몇몇 연구에서 코엔자임Q10이 파킨슨병 진행을 억제할 수 있다고 밝혀져 일부 파킨슨병환자들은 코엔자임Q10을 경구복용했다. 하지만 경구투여한 코엔자임Q10은 체내 흡수율이 매우 낮으며 혈액으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혈뇌장벽 때문에 뇌심부까지 약물이 도달하기 어렵다. 

연구팀에 따르면 약물이 필요한 뇌심부에 코엔자임Q10을 직접 전달할 수 있다면 매우 적은  용량으로도 도파민 신경세포의 손상을 막을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웠다. 그 결과 고용량을 경구 복용한 생쥐보다 극소량의 코엔자임Q10을 뇌심부에 직접 투여한 생쥐가 행동장애, 염증수치 변화, 도파민 신경세포 손상 등에서 우수한 회복력을 보였다. 

그룹별 온전한・병변 부위의 티로신 수산화효소 반응을 나타낸 그림. 티로신 수산화효소가 잘 관찰될수록 도파민 신경세포 손상이 적음을 의미한다.
그룹별 온전한・병변 부위의 티로신 수산화효소 반응을 나타낸 그림. 티로신 수산화효소가 잘 관찰될수록 도파민 신경세포 손상이 적음을 의미한다.

연구팀은 파킨슨병이 발생한 실험용 생쥐를 총 5그룹으로 나눴다. (1) 조치가 없는 그룹 (2) 고농도 Q10 구강복용 그룹 (3) 생리 식염액 뇌심부 주입 그룹 (4) 최저농도 Q10 주입 그룹 (5) 저농도 Q10 주입 그룹으로 분류해 그룹 간 차이를 측정했다. (3),(4),(5) 그룹에는 동물실험에 사용되는 알젯 삼투성 미니 펌프를 활용해 해당 물질을 주입했다. (3) 그룹은 알젯 펌프 사용에 따른 변수를 측정하기 위한 대조군으로 코엔자임Q10이 없는 식염수를 뇌심부에 투입했다.

연구팀은 각 그룹별로 뇌의 티로신 수산화효소(Tyrosine hydroxylase) 반응을 관찰했다. 티로신 수산화효소는 도파민의 합성을 조절하는 주요인자다. 따라서 파킨슨병 증상이 심해질수록 티로신 수산화효소가 적게 관찰된다. 실제로 <그림>에서 나타나듯 온전한 상태(좌측)일 때는 모든 그룹에서 티로신 수산화효소 반응이 활발하다. 반면 병변이 발생한 부위(우측)는 티로신 수산화효소가 더 적게 관찰된다. 이후 시간을 두고 관찰한 결과 코엔자임Q10을 직접 주입한 (4), (5) 그룹은 구강 복용하거나 조치를 하지 않은 (2), (1) 그룹보다 티로신 수산화효소 반응이 비교적 더 많이 관찰됐다. 코엔자임Q10을 직접 뇌심부에 투여하는 방식이 파킨슨병 억제에 더 효과적이라는 의미다.

서울대병원 의공학과 최영빈 교수는 “뇌심부 약물 주입이 가능한 기존 의료기기에 소량의 코엔자임Q10을 전달하는 기능을 추가한다면 파킨슨병 치료에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신경외과 백선하 교수는 “본 연구방법론을 다양한 약물치료에 적용한다면 파킨슨병 외 퇴행성 뇌질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최신 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