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약 같이 먹으면 안 돼요] 간암의 원인 ‘C형간염’ 병용금기약
[이 약 같이 먹으면 안 돼요] 간암의 원인 ‘C형간염’ 병용금기약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0.08.11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형간염 항바이러스제는 진통제, 위장약, 항균제와 최대 38.9% 약물상호작용이 있기 때문에 복용 시 주의해야한다(사진출처=클립아트코리아).
C형간염 항바이러스제는 진통제, 위장약, 항균제와 최대 38.9% 약물상호작용이 있기 때문에 복용 시 주의해야한다(사진출처=클립아트코리아).

치료효과를 극대화하거나 두 가지 이상의 질환을 동시에 치료하기 위해 여러 가지 약을 한 번에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약도 음식처럼 궁합이 있습니다. 무분별하게 여러 약을 함께 복용할 경우 의도치 않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헬스경향은 건강 100세를 위해 함께 복용하면 안 되는 병용금기약물에 대해 소개하는 기획기사를 마련했습니다. 이번에는 ‘C형간염 항바이러스제’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편집자 주>

간은 인체의 ‘화학공장’이라 불린다. 이유는 간은 해독, 살균, 영양분 저장, 영양소 분비, 혈류조절, 면역체계 유지 등 다양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간 내부에는 통증을 알리는 신경세포가 없어 70~80%가 손상돼도 별다른 자각증상이 없다. 만약 체중감소, 복수 등 자각증상이 발생했다면 간은 이미 많이 악화된 상태다. 한 번 망가진 간은 회복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만큼 평소 간건강에 신경 써야 한다.

간염은 정상 간을 망치는 가장 큰 원인이다. 간염은 간세포가 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생하는 염증성질환으로 A·B·C·D·E형이 있다. 이중 C형간염의 경우 환자의 70~80%가 만성간염으로 악화, 그중 30~40%가 간경변증, 간암으로 발전하고 다른 간염과 달리 바이러스를 둘러싼 단백질형태가 계속 변해 예방백신이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한다.

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심재준 교수는 “C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돼 만성화가 되더라도 특별한 증상이 발생하지 않는다”며 “C형간염은 혈액매개질환으로 문신, 피어싱, 면도기 등 혈액이 닿을 수 있는 도구들을 통해 전염되기 때문에 평소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C형간염 항바이러스제, 38.9%로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

C형간염은 B형간염보다 ▲만성간염 ▲간경변증 ▲간암으로 악화되기 쉽다. 실제로 급성C형간염환자 가운데 80~90%가 만성화되고 이 중 20%가 간경변증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효과적인 항바이러스제제가 많이 개발돼 95% 정도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분당서울대병원 정숙향 교수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C형간염 항바이러스제제는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위험이 있기 때문에 복용 시 주의해야한다.

연구팀은 2013년 한 해 동안 C형간염 진단을 받은 18세 이상 남녀 4만7104명의 약물처방 내용을 분석한 결과 C형간염환자 10명 중 8~9명은 항바이러스제와 다른 약물을 병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에 따르면 C형간염환자 84.8%는 동반질환을 앓는다. 동반질환 비율은 연령과 함께 증가해 65세 이상 환자에서는 93.6% 발생한다.

질병별로는 ▲고혈압이 31.8% ▲식도염과 위식도역류질환 30% ▲이상지질혈증 21.2% ▲당뇨가 20%를 차지했다. 특히 75세 이상 환자에서 고혈압과 당뇨는 각각 59.6%와 29.7%를 기록했다. 또 항바이러스제제를 복용하면서 함께 복용하는 약물로는 진통제가 83.3%로 가장 많았으며 위장약 80.1%, 항균제가 67.9%, 항응고제가 59.1%가 뒤를 이었다.

문제는 C형간염 항바이러스제는 다른 약물과 최대 38.9% 약물상호작용이 있기 때문에 복용 시 주의해야한다. 실제로 2015년 미국과 유럽 보건기구는 C형간염 항바이러스제와 부정맥치료제를 병용했을 때 9명에서 서맥과 느린 부정맥 등의 부작용이 나타났다고 경고했다. 이밖에도 3명은 심장박동기 이식이 필요했고 1명은 사망했다.

연구팀은 “C형간염 자체가 체내약물대사를 손상한다”며 “동반질환이 있는 C형간염환자의 경우 악물처방 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약물을 복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