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부작용 완벽타파] 가슴성형 후 리플링현상과 보형물움직임 해결법
[성형부작용 완벽타파] 가슴성형 후 리플링현상과 보형물움직임 해결법
  • 심지선 기자 (simjida1@k-health.com)
  • 승인 2020.08.20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인공진피이식법 실시하고 작은 보형물로 교체해야”

# 청소년기부터 가슴이 작고 모양도 친구들과 달라 고민했던 A양(24세)은 4년 전 성형애플리케이션(앱)인 바비톡 이벤트를 보고 압구정역 E성형외과를 방문했다. K원장은 상담 시 A양의 가슴이 약간 오목가슴인 데다 유두위치가 낮아 처진 것처럼 보일 수 있다며 물방울모양의 335cc보형물로 유방밑선부위를 통해 가슴확대수술을 하면 자연스럽고 예뻐질 것이라고 말했다. 수술 후 바비톡에 후기를 작성하는 조건으로 비용을 이벤트금액보다 더 많이 할인받았다.

수술 후 가슴골부위에 리플링현상(보형물이 물결친 모양)이 생겼고 팔에 힘을 주면 가슴근육이 움직이면서 찌그러진 보형물이 육안으로도 보인다. 해당병원을 찾아가 호소하니 K원장은 수술에는 문제가 없지만 A양의 피부가 얇아 눈에 띄는 것이라며 지방이식수술을 권한다. 수술 전 부작용에 대해 언급한 적이 없었던 K원장은 A양의 피부가 얇아 발생한 문제라며 무책임한 태도를 보였지만 수술비를 많이 할인받다 보니 항의도 못했다.

가슴성형 시 신체특징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큰 보형물을 사용하면 보형물이 외부로 비치는 리플링현상 또는 가슴근육이 움직이는 애니메이션변형 등이 발생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가슴성형 시 신체특징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큰 보형물을 잘못된 평면에 삽입하면 보형물의 물결모양이 외부로 비치는 리플링현상 또는 가슴근육 움직임에 따라 보형물이 움직이는 애니메이션변형 등이 발생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가슴성형은 풍만한 가슴과 아름다운 바디라인을 선호하는 여성들이 늘어나면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가슴성형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성형카페와 성형애플리케이션(앱) 등을 통해 손쉽게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개개인의 신체적 특징에 따른 수술방법과 결과, 부작용 등 정작 중요한 정보를 얻는 데는 한계가 있다. 유앤유성형외과 김기갑 원장에게 가슴성형에 따른 부작용과 대처법에 대해 들었다.

- 가슴수술 상담 시 체크해야 할 사항은?

병원방문 전 책이나 인터넷을 통해 가슴성형수술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사전정보를 갖고 전문의와 상담하면 도움이 된다. 본인에게 맞는 보형물의 종류와 크기, 수술방법 등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흉곽모양, 유두위치, 가슴의 처진 정도, 피하조직(피부)두께, 원하는 볼륨감 등을 전문의와 함께 체크해 자신의 체형과 수술한계를 정확히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별 신체특징을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가슴수술을 진행하면 부작용 발생가능성이 높다. 본인의 흉곽과 가슴모양에 따라 유방합체증(symmastia;양쪽유방이 가슴 가운데에서 서로 붙는 현상)과 비대칭이 나타날 수 있다. 또 피부가 얇은 경우 리플링현상이나 애니메이션변형(breast animation deformity ; 가슴근육에 힘을 줬을 때 이중선이 나타나고 보형물이 가슴의 상외측으로 움직이는 현상) 등의 부작용 발생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 흉곽과 가슴모양에 따른 수술방법의 차이는?

흉곽이 오목가슴(앞가슴이 선천적으로 함몰된 기형)인 경우 보형물이 내측으로 흐르면서 심하면 유방합체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보형물 간의 거리를 2cm 이상 떨어지도록 내측박리를 제한적으로 시행하고 직경이 좁고 작은 보형물을 넣는 것이 좋다. 반면 새가슴(흉골이 솟아나와 앞으로 돌출된 가슴)인 경우 직경이 넓고 충분한 볼륨감을 줄 수 있는 보형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A양처럼 가슴유두위치가 낮거나 처진 경우 물방물모양의 보형물보다 라운드형 보형물을 사용해 윗가슴에 볼륨을 주고 양쪽가슴에 볼륨차이가 있다면 보형물크기를 조절해 개선할 수 있다.

김기갑 원장은 “가슴성형을 고민 중이라면 성형애플리케이션 정보에 의존하기에 앞서 전문가에게 자신의 신체조건을 면밀하게 진찰받고 그에 맞는 신중한 수술계획을 세워야한다”고 조언했다.
김기갑 원장은 “가슴성형을 고민 중이라면 성형애플리케이션 정보에 의존하기에 앞서 전문가에게 자신의 신체조건을 면밀하게 진찰받고 그에 맞는 수술계획을 세워야한다”고 조언했다.

- 보형물주름이 외부로 보이는 리플링현상이란?

몸 안에 들어간 보형물의 주름이 피부 밖으로 보이는 현상으로 과거 사용했던 식염수보형물이 누수됐거나 충전율이 낮은 코헤시브젤보형물을 사용했을 때 주름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특히 피하조직이 얇은 사람은 보형물 경계부위의 피부가 얇게 늘어나기 때문에 가슴내측과 외측에서 잘 보인다. 피부두께가 얇은 사람은 충전율이 높고 직경이 작은 보형물을 사용하고 대흉근 아래에 삽입(이중평면법)하는 것이 좋다.

- 가슴근육 움직임에 따라 보형물이 움직이는 애니메이션변형이란?

애니메이션변형은 가슴근육이 움직일 때 보형물의 변형이 관찰되는 현상으로 보형물을 대흉근(가슴근육) 아래에 삽입했을 때 나타나지만 보통 눈에 띄지 않는다. 하지만 피하조직이 얇거나 환자의 근육긴장도를 고려하지 않고 수술하는 경우 모양변형이 외부에서 보일 수 있다. 근육긴장도는 수술 전에는 정확히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수술 중  환자가 원하는 크기에서도 애니메이션변형이 일어나지 않도록 근육긴장도를 푸는 박리 등의 조작으로 예방할 수 있다.

- A양이 호소하는 리플링현상과 애니메이션변형을 교정하려면?

A양의 피부두께가 얇아 리플링현상과 애니메이션변형이 발생했다면 간단하게는 조직을 두껍게 하는 지방 또는 인공진피를 이식하는 방법이 있고 가슴재수술이 필요한 경우 보형물을 삽입한 평면을 변경하면서 직경과 크기를 작은 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안전하다. 하지만 A양의 근육긴장도가 높아서 애니메이션변형이 발생했다면 교정수술을 통해 강한 압력이 작용하는 부위를 박리해 근육긴장도를 낮추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TIP. 한눈에 보는 가슴성형 후 리플링현상과 애니메이션변형 대비법

가슴성형은 다른 성형수술에 비해 주변에서 모양과 촉감 등에 대한 정보를 얻기 어렵기 때문에 온라인성형카페와 성형애플리케이션의 수술후기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다. 특히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휴대폰을 통해 성형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병원에서는 성형애플리케이션에 병원과 수술정보, 이벤트 등을 제공하고 상담예약을 하지만 이용자 후기에 따라 이미지가 좋은 병원으로 환자가 몰리기 때문에 긍정적인 수술후기를 남기도록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즉 성형어플리케이션의 수술후기는 병원이 의도한 게시물일 수 있고 사람마다 신체조건에 따라 수술결과에 차이가 날 수 있어 무작정 맹신해서는 안 된다.

일반적으로 가슴수술은 단순히 좋은 보형물을 사용하면 감촉도 좋고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보형물종류보다는 전문의와 함께 본인의 신체적 특징을 면밀히 살핀 후 수술의 한계와 발생가능한 부작용 등을 고려해 보형물종류와 크기, 수술방법 등을 선택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신체특징을 고려하지 않고 풍만한 가슴을 위해 무작정 큰 보형물을 잘못된 평면에 삽입할 경우 보형물의 물결모양이 외부로 비치는 리플링현상 또는 애니메이션변형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애니메이션변형은 보통 수술 후 부기가 빠지면서 1~2년 이내에 나타난다. 반면 리플링현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유선조직 퇴축과 진피두께 감소로 수년 후에도 나타날 수 있어 수술 후 치료·관리에 대한 기간이 정해져 있는지도 확인해야한다.

연우법률사무소 이선호 변호사는 “법원판례를 보면 미용성형의 경우 환자에게 수술 후 어느 정도 외모가 변하는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도록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며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후유증과 부작용에 대한 사전설명이 없었다면 설명의무위반으로 위자료를 청구할 수 있으며 이는 수술 시 지불비용이나 할인금액과는 상관없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