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MBTI’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체중감량법
[카드뉴스] ‘MBTI’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체중감량법
  • 강태우 기자 (burning.k@k-health.com)
  • 승인 2020.09.11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TI’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체중감량법 

성공을 좌우하는 ‘MBTI 유형별 체중감량법’ 
올해 가장 인기있는 키워드는 단연 ‘MBTI’입니다. MBTI는 심리학자 마이어스·브릭스가 고안한 성격유형 검사도구로 16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MBTI는 단순 성격 유형을 넘어 연애, 궁합, 취업진로 등으로 확대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MBTI는 체중감량에서도 이용가능하다고 하는데요. MBTI 유형별로 체중감량방식 선호도가 다르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체중감량 성공률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급한 성격의 ‘ENFP’  
‘ENFP’는 갑자기 꽂히면 움직이는 유형으로 풍부한 상상력과 열정적태도를 갖고 있습니다. 이들은 의욕이 앞서 헬스장이나 PT숍을 끊거나 운동장비를 구입합니다. 하지만 일을 벌여놓고 정작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ENFP의 체중감량법은 ‘유종의 미’를 거두는 것입니다. 즉 갑자기 체중감량의욕에 불타 시작하는 사람은 초기열정을 끝까지 이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목표 달성 시 보상을 설정하거나 초기에 조금 무리해서라도 체중을 더 감량한 뒤 이를 유지하는 계획을 세우는 것도 방법입니다.  

철저한 계획성을 가진 ‘ISTJ’  
‘ISTJ’는 책임감이 강하고 현실적인 유형입니다. 즉흥적인 ENFP와 달리 ISTJ는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자신을 통제해 체중관리에 나섭니다. 하지만 원래 계획만큼 체중감량이 되지 않으면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결국 살이 다시 찌는 악순환을 겪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ISTJ의 유형의 사람은 행동수정요법과 전문가로부터 자신의 계획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감량 성공률 가장 높은 ‘ESTJ’ 
‘ESTJ’는 논리적기준에 충실하고 효율적인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이들은 한 번 세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한우물만 파기 때문에 체중감량 성공률이 가장 높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호불호’ 때문에 체중감량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고 재미있는 체중감량법을 찾으면 잘 수행하지만 마음에 드는 방법을 쉽게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일단 시작하면 절반은 성공입니다. 하지만 정작 시작이 어려운 유형입니다.  

메이트와 함께 운동하기 
성격별로 추천하는 체중감량법은 각각 다릅니다. ‘ESTP·ESFP’처럼 외향적이고 감각적인 성향은 기본적으로 대인관계가 좋고 열정적입니다. 하지만 모임이나 술자리가 잦아 체중감량에 집중하기 어려운 환경에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섭취 음식과 주량을 정해 놓고 이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체중감량 메이트’를 만들어 체중관리를 하나의 사교처럼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함이 체중감량의 키포인트”  
‘ISTJ·ISFJ’ 등 책임감이 높은 성격은 한번 세운 계획은 철저히 지키는 편이지만 융통성이 다소 떨어집니다. 때문에 무리하지 않고 건강한 체중감량법을 찾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INFP·INTP·ENFP·ENTP' 등 직관성과 인식성이 높은 유형은 호기심이 크고 도전정신이 투철하지만 뒷심이 부족합니다. 이들은 한 가지 체중감량법을 고집하기보다 여러 방법을 병행해 질리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하루에 '다이어트에 좋은 행동 한가지 실천하기’ 등이 그 방법입니다.  

MBTI 성격 유형에 대한 신뢰성은 꾸준히 논란입니다. 하지만 성격과 개인환경을 고려한 체중감량법은 분명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본인의 생활패턴을 분석해 체중감량계획을 세우는 것은 장기적인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요요현상 없이 건강한 체중감량법에는 ‘꾸준함’이 생명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만일 체중감량에 실패하거나 혼자만의 노력으로 효과가 없다면 전문가와 함께 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도움말 안재현 외과전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