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암빅데이터 활용 인공지능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국립암센터, 암빅데이터 활용 인공지능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 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0.11.03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활용 폐암 수술 후 급성신손상 예측 모델’ 대상 수상
국립암센터가 주최한 2020 암빅데이터 활용 인공지능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는 Pulmanos팀(정종욱, 이건)의 ‘기계학습을 이용하여 폐암환자에서 수술 후 급성신손상(AKI) 발생 여부 및 AKI 조기 회복 여부를 예측하는 빅데이터 모델 구축’이 대상을 받았다.

국립암센터가 2일 암빅데이터 활용 인공지능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암빅데이터 플랫폼에서 생산되는 폐암, 대장암, 유방암 데이터를 기반으로 활용도 높은 인공지능모델을 발굴하는 경진대회다.

이번 대회에는 총 28팀이 참여했으며 1차 서류심사(적절성, 독창성, 구체성, 실현가능성, 기술성)와 2차 영상심사(60%) 및 대국민 참여 투표(40%)를 거쳐 대상 1팀, 우수상 1팀, 장려상 2팀이 선정됐다. 대상을 받은 팀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에서 주관하는 통합경진대회 참여 자격이 부여된다.

▲대상은 Pulmanos 팀(정종욱, 이건)의 ‘기계학습을 이용하여 폐암환자에서 수술 후 급성신손상(AKI) 발생 여부 및 AKI 조기회복 여부를 예측하는 빅데이터 모델 구축’ ▲우수상은 클라우드 팀(이재빈, 안미선, 윤성욱)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대장암 환자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항암제 부작용 예측’ ▲장려상은 동창들 팀(조민제, 최찬열, 염윤석)의 ‘암 우울할 수 있다’와 UAI 팀(김재윤, 소유리, 정서연)의 ‘AI기반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APP-OMYB (Oh My Breast)’가 수상했다.

경진대회 수상자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암빅데이터 플랫폼 CONNECT 홈페이지(bigdata-cance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상을 받은 정종욱 수상자는 “병원에서 진행한 임상데이터 연구 참여 경험이 모델 구축에 큰 도움이 됐다”며 “수상한 빅데이터 모델이 상용화돼 향후 환자 건강과 의료비용 절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본 사업의 책임자인 김대용 암빅데이터 플랫폼 사업단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암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결합을 통한 혁신적 의료서비스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암환자를 위한 서비스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암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지원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의 헬스케어 분야를 주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