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건강이야기] 강아지도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이 가능하다고요?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강아지도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이 가능하다고요?
  • 김미경 24시 분당 리더스 동물의료원 원장 l 정리·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0.11.04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경 24시 분당 리더스 동물의료원(동물병원) 원장 겸 외과·재활센터장
김미경 24시 분당 리더스 동물의료원(동물병원) 원장 겸 외과·재활센터장

복강경수술은 큰 절개창을 만들어 수술하는 개복수술에 비해 절개부위가 현저하게 작고 통증이 적다. 또 개복수술보다 감염확률이 매우 낮아 회복기간도 짧다. 따라서 개복수술보다는 복강경수술이 선호도가 높고 많이 시행된다.

최근 수의학에서도 복강경수술이 증가하는 추세다. 복강경수술이 적용가능한 것은 대표적으로 중성화 수술이 있고 그 외 복강장기의 생검이 있다.

중성화수술을 진행할 때 여아는 배를 절개해 난소의 인대를 당겨 제거하는데 이때 통증이 많이 유발된다. 복강경중성화수술은 1cm의 작은 절개창을 이용해 내시경과 기구로 난소만을 적출한다. 장비를 이용해 견인하지 않고 난소를 안전하게 제거하므로 개복수술보다 통증이 덜하다. 또 절개하는 부위의 역시 현저히 작아 피부절개로 인한 통증이 매우 적다다.

남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잠복고환의 경우 복강경수술이 매우 유용하다. 수컷의 고환하강은 약 6개월까지 이루어져야 하지만 하강이 되지 않고 복강에 존재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고환조직은 음낭에 위치해 낮은 온도에서 유지돼야 한다. 하지만 복강 안에 있는 경우 높은 체온에 노출됨에 따라 덜 발달돼 불임이 될 수 있으며 고환종양으로 발달하는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잠복고환의 진단은 촉진으로 고환이 내려왔는지 확인하고 초음파검사 또는 CT촬영을 통해 잠복된 고환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야한다. 위치 파악 후 수술적으로 제거하게 되는데 이때 복강경을 통한 잠복고환제거술은 통증을 최소화해 장점이 크다.

복강경수술은 일반적인 개복수술에 비해 통증이 적고 당일 퇴원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려동물에서 복강경수술은 생소할 수 있지만 큰 장점으로 최근 많은 동물병원들이 복강경을 도입하는 추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