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소아조혈모세포이식 1000례 달성
서울아산병원, 소아조혈모세포이식 1000례 달성
  • 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0.11.16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아산병원 어린이병원 소아청소년종앙혈액과 의료진들이 소아 조혈모세표이식 1000례 달성을 기념해 사진을 찍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어린이병원은 소아청소년종양혈액과(임호준, 고경남, 김혜리, 강성한 교수)가 초중증재생불량성빈혈 환아(9세, 남)에게 아버지의 조혈모세포를 성공적으로 이식하며 소아 조혈모세포이식 1000례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소아 조혈모세포이식은 백혈병이나 악성림프종 같은 혈액함 환아에게서 암세포와 조혈모세포를 제거한 후 건강한 조혈모세포를 이식하는 치료법이다. 재생불량성빈혈처럼 혈액질환을 앓는 경우에도 새로운 조혈모세포를 심어 치료한다.

서울아산병원은 소아암과 난치성혈액질환을 앓는 환아의 치료를 위해 1997년 동종골수이식을 시작으로 2011년부터 매년 70례에 달하는 소아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했다. 2019년에 들어서는 국내 소아 조혈모세포이식의 20%를 진행하는 등 활발한 이식이 이뤄지고 있다. 이식성공률 84%를 기록할 만큼 치료성적도 우수하다.

특히 서울아산병원은 매년 70례의 소아 조혈모세포이식 가운데 20~30례를 조직적합성항원이 절반만 일치하는 반일치이식으로 시행하며 국내외 소아 반일치 조혈모세포이식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반일치 조혈모세포이식은 타인의 조혈모세포가 필요하지만 적합한 기증자를 찾기 어려운 경우 조직적합성항원이 절반만 일치하는 기증자를 찾아 조혈모세포를 이식하는 방법이다.

지금까지 시행된 1천례의 소아 조혈모세포이식 가운데 약 700례는 가족이나 타인으로부터 조혈모세포를 이식받는 ‘동종 조혈모세포이식’이었고 300례는 본인의 조혈모세포를 받는 ‘자가 조혈모세포이식’이었다.

소아청소년종양혈액과 임호준 교수팀은 2013년 세계 최초로 10명이 넘는 중증 재생불량성빈혈 환아에게 반일치 조혈모세포이식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 현재까지 임호준 교수팀이 시행한 중증재생불량성빈혈 환아의 반일치 조혈모세포이식 성공률은 93%로 세계 평균(70~80%)보다 높다.

서울아산병원이 소아 조혈모세포이식에서 뛰어난 성적을 낼 수 있던 배경에는 정통한 의료진 간의 긴밀한 협업이 있었다. 해외 유수 병원에서 소아 혈액종양질환과 조혈모세포이식 경험을 쌓은 4명의 교수진을 필두로 진료교수, 임상강사, 임상전문간호사, 임상약사, 영양사, 사회복지사가 하나의 이식팀을 구성해 소아 조혈모세포이식에 전문적으로 임하고 있다. 또 소아외과, 소아심장과, 소아감염과 등 유관 진료과와도 협진하며 환자의 완치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임호준 교수는 “부작용은 적고 치료효과는 좋은 조혈모세포이식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온 결과 반일치이식법을 개발해 이식치료가 가능한 환아의 범위를 넓히는 등 1000명의 소아암 또는 난치성 혈액질환 환아에게 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할 수 있었다”며 “보다 많은 소아 환자들이 완치의 기쁨을 누리고 소망하는 꿈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조혈모세포이식 성공률을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