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은 장기전…누릴 건 누리면서 즐겁게 관리해야”
“당뇨병은 장기전…누릴 건 누리면서 즐겁게 관리해야”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0.12.02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이상열 경희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

· 골고루 먹되 커피믹스 등 혈당 급상승 음식들 주의
· 운동은 나이 들어서도 꾸준히 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
· 겨울엔 새벽·아침 피하고 부상예방 위해 준비운동 충분히

당뇨병 관리는 페이스 유지가 중요한 장거리 마라톤 같다. 자신에게 알맞은 치료·관리법을 평생 유지해야해서 처음부터 전력질주하면 목표에 도달하기도 전 힘이 빠진다. 그런데 겨울과 코로나19, 이 두 가지 복병에 당뇨환자들의 고민이 커졌다. 진료와 연구에 매진하며 당뇨병 전문의로 한길을 걸어온 이상열 경희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에게 겨울철 당뇨병 예방·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조언을 얻었다.

이상열 교수는 “당뇨병은 장기전이어서 처음부터 너무 극단적으로 생각하고 건강을 관리하기보다 삶의 기본적인 욕구들을 누리면서 자기가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택해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상열 교수는 “당뇨병은 장기전이어서 처음부터 너무 극단적으로 생각하고 건강을 관리하기보다 삶의 기본적인 욕구들을 누리면서 자기가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택해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겨울철 당뇨관리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겨울에는 신체의 전반적인 대사상태가 좋지 않은 쪽으로 변화한다. 혈압도 여름보다 겨울에 더 높아지며 심혈관질환의 위험요소인 콜레스테롤도 겨울에 증가하는 측면이 있다. 가뜩이나 상황이 이런데 식이·운동요법마저 실천하기 어려워진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몸은 덜 움직이게 되고 귤처럼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겨울 과일들의 유혹도 시작됐기 때문이다. 특히 겨울철 신체변화는 노인들에게 더 심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고령층일수록 당뇨관리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 이럴 때일수록 생활습관을 철저히 관리해야 할 텐데. 오히려 더 스트레스가 될 것 같다.  

너무 극단적으로 이것저것 제한하면 의욕은 물론, 삶의 즐거움도 사라진다. 우리가 살면서 느끼는 기본적인 욕구는 채워주면서 자신이 즐겁게 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택해 이것만큼은 기필코 지키리라 마음먹으면 된다.

가령 음식은 고기, 생선, 해산물, 채소 등을 골고루 먹되 커피믹스, 청량음료, 주스류, 정제탄수화물식품(떡, 빵, 백미밥, 과자류) 같은 혈당을 빨리 올리는 음식들만큼은 피하는 것이다. 이 음식들만 피해도 혈당을 크게 낮출 수 있다. 과일은 반 개 미만으로 식후에 먹는다. 이렇게 하면 과일이 다른 음식과 같이 소화돼 상대적으로 덜 두드러지면서 단독으로 먹을 때보다 혈당을 갑자기 올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운동도 나이 들어서까지 할 수 있도록 부상위험이 적은 운동(걷기, 조깅, 구기운동 등)을 택한다. 일주일에 3~4회 요일을 정해놓고 가족이 함께 하는 것도 좋다. 단 겨울철 새벽과 아침운동은 혈압을 갑자기 올릴 수 있어서 피해야한다. 기온이 오르는 낮에 운동하되 충분히 준비운동 한 다음 시작한다. 굳어있던 관절을 풀어줘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영 컨디션이 별로면 운동을 건너뛰고 그날만큼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 우리나라는 당뇨병환자보다 당뇨병 전 단계에 해당하는 사람이 훨씬 많다고 들었다. 이것이 왜 위험한가.

대한당뇨병학회가 발간한 당뇨병 팩트시트 2020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30세 이상 성인 당뇨병 유병률은 13.8%로 지난해와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당뇨병 전 단계, 즉 공복혈당장애에 해당하는 사람은 26.9%로 지난해(25.3%)보다 상승했다.

공복혈당장애는 공복 혈당이 100mg/dL이 넘거나 식후 2시간 혈당이 140mg/dL 이상인 상태(당뇨병 : 공복 혈당 126mg/dL 이상 또는 식후 2시간 혈당 200mg/dL 이상 2번 이상일 때)를 말한다. 아직 당뇨병은 아니라고 안심할 수 있지만 공복혈당장애는 이미 당뇨병 직전까지 왔다는 의미다. 내버려두면 당뇨병 진행위험이 3~5배, 심혈관질환 위험은 2~3배 높다고 보고됐다. 

다행히 공복혈당장애 단계에서 적절한 식이·운동요법을 실천하면 당뇨병을 예방하고 진행위험도 대폭 낮출 수 있다. 공복혈당장애로 진단되면 바짝 긴장하고 생활습관 재정비에 나서야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당뇨병환자보다 공복혈당장애에 해당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더더욱 경각심이 필요하다.   

당뇨병 위험 체크리스트. 총점이 5점 이상 나오면 당뇨병 발생위험이 높은 것으로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다(출처=대한당뇨병학회).

- 당뇨병은 합병증이 더 무섭다고 하는데 조기에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당뇨병은 한마디로 혈액 속에 당이 많아진 상태로 혈관을 타고 여기저기 이동하면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당뇨병 합병증을 크게 구분하면 대혈관합병증(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말초동맥질환)과 미세혈관합병증(당뇨병성 망막병증, 당뇨병성 콩팥병증, 말초혈관손상으로 인한 손발저림과 시림 등)으로 나뉜다.

이들 합병증을 조기에 예방하려면 당뇨병의 주 진료과인 내분비내과에서 정기적으로 당뇨합병증검사를 받고 자신의 현재 상태를 잘 알아두는 것이 좋다. 내분비내과에서는 검사결과에 따라 합병증 발생위험을 판단하고 어느 과와 진료를 병행해야할지 안내해준다. 당뇨병 합병증은 마치 끊어진 고무줄처럼 뒤늦게 손 쓰려고 하면 회복이 어렵다. 내분비내과에서 당뇨병 진단을 받을 때부터 주치의와 함께 합병증 관리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 디지털 헬스케어(디지털기술이 접목된 건강관리)가 강세다. 당뇨관리에는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지.

당뇨병은 평생 관리해야하는 병이라서 실시간 정보 확인과 소통이 가능한 디지털기술이 아주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가장 쉬운 예로 당뇨병 관리 앱을 들 수 있다. 환자가 그날의 식단, 혈당 등을 기록하면 의료진이 이를 바로 확인하고 필요한 조언들을 빠르게 해줄 수 있다. 

앞으로 당뇨병 치료에서도 디지털기술을 동원한 개인별 맞춤치료가 활성화되면 환자 특성에 맞는 약제를 선별해 치료에 우선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 환자에게 취약한 합병증 발생위험도 예상해 미리 치료·관리함으로써 환자 삶의 질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 코로나19까지 기승이라 당뇨환자들의 걱정이 더 늘었다. 힘이 되는 조언 한 말씀 부탁 드린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당뇨관리는 마라톤처럼 자기 페이스를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말고 자신이 지속해온 치료·관리법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좋다. 질병관리청이 권고한 방역수칙을 잘 지키고 필요한 예방접종은 권장기간 내 반드시 접종한다. 스트레스도 영향을 주니 자신 없는 것은 억지로 하지 말고 내 몸을 지킨다는 마음으로 최대한 즐겁게 관리할 것을 당부 드린다.   

※ 이상열 교수는?

이상열 경희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

이상열 교수는 활발한 연구활동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국제 학술지에 100편 이상의 논문을 게재했으며 국내 최초로 당뇨병 자가 관리 애플리케이션 당뇨병수첩을 개발하기도 했다. 올 9월에는 디지털 헬스케어의 세계적 리더 에릭 토플이 출판한 딥메디슨을 우리나라 의료현실에 맞게 번역 출간한 바 있다.

디지털 헬스케어 연구를 선도하고 있지만 기술이 아무리 발전하더라도 사람과 사람 간 유대관계는 절대로 뛰어넘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에 의사와 환자 간 높은 신뢰도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진료에 임하고 있으며 이것이 곧 좋은 의료환경을 만들고 환자와 의사 모두 행복해지는 길이라고 여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