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길병원, 맞춤형 치료 결정에 인공지능 보조능력 우수해
가천대길병원, 맞춤형 치료 결정에 인공지능 보조능력 우수해
  • 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1.01.07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대 길병원 외과 전용순 교수, 비교 연구 논문 발표
가천대길병원 외과 전용순 교수

가천대길병원은 7일 국내 최초로 도입한 인공지능 의료시스템 ‘왓슨 포 온콜로지(Watson for Oncology)’의 처방이 암다학제팀의 항암화학요법과 93%의 일치율을 보였다고 밝혔다. 

전용순 교수(외과)는 2016년 12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유방암센터에서 치료받은 환자 147명을 대상으로 암다학제팀과 왓슨 포 온콜리지의 치료선택이 얼마나 일치하는지 연구했다.

연구결과 항암화학요법을 받은 유방암환자 147명 중 136명이 치료방침에서 93%의 일치율을 보였다. 불일치한 11명은 항암화학요법이 불가능한 경우에 해당됐다.

특히 방사선치료에 관해서는 다학제팀과 왓슨의 일치율이 더욱 높았다. 방사선 치료가 필요한 144명의 환자 중 1명을 제외하고 치료의견이 99% 일치했다.

전용순 교수는 유방암 치료제가 다양한 만큼 항암화학요법에서 개인 맞춤 치료를 결정할 때 인공지능 의료시스템이 도움을 줄 것으로 예측된다며"단 전체 환자 수가 적고 연구기간이 짧아 추가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A comparative study of Watson for Oncology and tumor boards in breast cancer treatment’라는 제목으로 ‘대한종양학회지(KJCO, Korean Journal of Clinical oncology)’ 최근호에 게재됐다. 전용순 교수는 이 논문으로 대한종양외과학회로부터 ‘우수 논문상(KJCO Outstanding paper award)’을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