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체중감량 위한 나만의 ‘홈짐(Home Gym)’ 꾸미는 법
[카드뉴스]체중감량 위한 나만의 ‘홈짐(Home Gym)’ 꾸미는 법
  • 강태우 기자 (burning.k@k-health.com)
  • 승인 2021.01.21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중감량 위한 나만의 ‘홈짐(Home Gym)’ 꾸미는 법
 
‘레이어드 홈’으로 건강UP·체중DOWN
코로나19로 ‘집콕생활’이 장기화되면서 체중 걱정이 이만저만 아닌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레이어드 홈’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레이어드 홈은 집의 기본적인 기능에 업무, 운동 등 취미생활기능이 더해진 집입니다. 특히 체중감량이나 몸만들기에 관심이 있다면 운동에 초점을 맞춘 나만의 ‘레이어드 홈’을 꾸며보는 것이 좋습니다. ‘홈트니스(Home+Fitness)’와 식단관리에 최적화된 인테리어를 통해 건강관리와 체중감량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기 때문이죠.
 
건강하게 냉장고 ‘비우고 채우는 법’
체중감량을 위한 레이어드 홈 꾸미기의 첫 단계는 ‘냉장고 바꾸기’입니다. 우선 냉장고에 가득 차 있는 고열량·고지방 인스턴트식품을 비우고 채소·과일류·달걀·저지방우유·닭가슴살을 포함한 건강식으로 채우는 것입니다. 하지만 체중감량을 위해 무작정 냉장고를 전부 비우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허기질 때 당장 먹을 음식이 없으면 나도 모르게 배달음식 유혹에 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식단계획표’로 필요한 음식만 먹기
냉장고 정리가 끝났다면 냉장고 문 또는 주방에 ‘식단계획표'를 만들어 붙여 보는 것은 어떨까요. 미리 식사할 메뉴를 정해두고 식단표에 맞게 식사를 준비하면 불필요한 음식섭취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간혹 동기부여를 위해 냉장고 문에 모델이나 동경하는 몸매를 가진 사람의 사진을 붙여놓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보다는 자신이 가장 살쪘을 때 사진을 붙여놓는 것이 동기부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홈트를 위한 기본아이템 ‘매트’ 
 기본준비가 끝났다면 효과적인 체중감량을 위해 나만의 미니헬스장 ‘홈짐’을 꾸밀 차례입니다. 비록 헬스장처럼 전문적인 운동기구까진 아니어도 최소한의 구색은 갖춰야 운동의지가 생기고 혹시 모를 부상까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홈트를 위한 기본아이템은 매트입니다. 요가나 활동적인 운동을 한다면 얇은 매트, 간단한 스트레칭 위주라면 두꺼운 매트사용을 추천합니다. 또 층간소음이 걱정된다면 층간소음 방지매트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홈트레이닝으로 탄력있는 몸매 만들기
맨손운동의 효과를 배가시켜 줄 아령(덤벨)도 구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령이 없거나 평소 운동량이 적었다면 물을 채운 플라스틱 생수통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홈트로 근육을 크게 키우기는 어렵지만 몸 구석구석에 숨어 있는 군살을 빼고 탄탄한 몸매를 만드는 데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아울러 현재 보디라인을 체크하고 정확한 자세를 확인하기 위해 전신거울을 구비해 매일 운동 전후 모습을 보는 것도 좋습니다.
 
도움말 김정은 가정의학과전문의
체중은 단시간에 빠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합니다. 따라서 매일 체중계에 올라 체중을 확인하면서 감량의지를 저하시키기보다 1주에 한 번씩 날을 정해놓고 체중계에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감량은 체중을 줄이는 것보다 ‘체지방량’은 줄이고 ‘근육량’은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