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막힌 귀성길...영상통화로 부모님 건강 챙기는 법
코로나로 막힌 귀성길...영상통화로 부모님 건강 챙기는 법
  • 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1.02.05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조작법 헷갈려하신다면 치매 초기 의심
화면 유독 흔들리면 근력감소·파킨슨병 가능성도
이전보다 줄어든 얼굴살은 턱근력 감소 신호
종아리둘레·약 복용 현황도 확인할 것
부모님과 영상통화를 할 때 조작법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화면이 흔들리는지 등을 확인하면 치매와 파킨슨병 등 여러 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설 연휴까지 5인 이상 집합이 금지되면서 고향에 내려가기 어렵게 됐다. 이에 고향에 계신 부모님의 건강도 심히 우려되는 상황이다. 영상통화로나마 부모님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장일영 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봤다.

영상통화 걸 수 있으신지 확인하자

조작법을 여러 번 설명해드려도 영상통화를 걸기 어려워하시면 주의하자. 집중력, 이해력 저하 등 인지기능이 떨어졌거나 시청력이 감퇴했다는 신호일 수 있다. 특히 인지기능 저하는 치매의 초기 증상이다. 치매가 진행될수록 공간지각력, 계산능력, 판단능력도 악화돼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긴다. 따라서 치매가 의심되는 즉시 병원을 찾아 정확히 진단해야한다.

화면이 자주 흔들리지 않는지 확인하자

부모님과 영상통화를 할 때 화면이 많이 흔들린다면 신경써야한다. 단순히 스마트폰 무게로 손이 떨리는 경우는 없기 때문이다. 근력저하나 파키슨병 초기 증상일 수 있다.

이 경우 부모님께 평소 손떨림 느린 움직임 근육경직 보행의 어려움 등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이에 해당한다면 파킨슨병 초기증상이다. 파킨슨병은 뇌의 신경세포가 손상돼 발생하는 퇴행성질환이다.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님의 얼굴살이 빠졌는지 확인하자

얼굴살이 줄어 보인다면 주의해야한다. 영양섭취가 부족하거나 턱근육이 감소됐다는 신호일 수 있다. 특히 턱근육이 줄면 씹는 기능이 떨어져 삼킴장애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음식을 먹을 때 사레가 들리지 않는지 확인해보자. 또 충분한 식사를 하고 있는지도 알아봐야한다. 만일 치아상태가 좋지 않거나 소화가 잘 안 된다고 하시면 단백질 음료나 파우더로 보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양손 엄지와 검지로 종아리를 감싸보자

온 몸의 근육량은 종아리둘레와 비례한다. 근감소증(급격히 근육량이 줄어드는 현상)환자의 82%는 종아리둘레가 32cm 미만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따라서 부모님께 양손 엄지와 검지로 큰 동그라미를 만들면서 종아리의 가장 굵은 부위를 감싸도록 해본다. 동그라미 안에 여유가 많이 남는다면 근감소증 위험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평소 복용하시는 약을 확인하자

부모님이 평소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을 앓고 계시다면 복용 중인 약이 충분히 남았는지 확인하자. 코로나19로 병원방문을 꺼려 약이 부족할 수 있다. 또 여러 가지 약을 복용하시는 경우 약마다 정확한 복용법을 알고 있는지도 여쭤본다. 평소 약을 어떻게 먹고 있는지 기억하지 못하시면 약 봉지에 정확한 날짜를 적어놓거나 휴대전화 알람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