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부위 붓고 아픈 건 흔한 반응…찬 수건, 진통제 복용 도움
예방접종부위 붓고 아픈 건 흔한 반응…찬 수건, 진통제 복용 도움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1.02.24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이상 이상반응 지속, 39도 이상 고열 동반한다면 즉시 진료
아나필락시스 등 중증 알레르기반응은 신속한 응급처치 필요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첫 번째 코로나19 예방접종대상자는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의 만 65세 미만 입소자 및 종사자다. 27일부터는 코로나19 환자를 직접 치료하는 병원 종사자를 대상으로 예방접종이 시작될 예정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에는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의 국소반응이나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등의 전신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예방접종 후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으로 대부분 3일 내 증상이 사라진다.

통증이나 부기는 찬 수건을 대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고 근육통, 피로감 등 전신 이상반응은 진통제 복용이 도움 될 수 있다. 다만 일상적인 이상반응이 3일이 지나도 가라앉지 않고 더 심해지거나 알레르기반응(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이나 손 부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39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해 빨리 진료받아야한다.

특히 아나필락시스 같은 중증 알레르기반응은 매우 드물게 발생하지만 접종 후 수분 내 발생하고 급격히 진행되기 때문에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을 방문해야한다.

방역 당국은 이에 대비해 철저한 예진을 통해 아나필락시스 위험군을 선별하고 접종 후 15~30분 관찰을 통해 이상반응 발생 시 신속히 응급처치를 하도록 의료인 사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예방접종 전 주의사항 〕

○ 예방접종 하루 전, 예방접종 대상자는 예약된 예방접종 장소와 시간을 확인하고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한 상태에서 접종 전 반드시 의사의 예진을 받아야한다.

※ 약(장 세척제 등), 화장품, 음식, 다른 종류의 백신 접종 등에 대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경우 예진표에 자세히 기록해야함
  
○ 1차 접종 시 또는 코로나19 백신 구성 성분에 대한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우 접종을 받아서는 안 되며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발열(37.5℃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접종을 연기해야 한다.
* (아나필락시스) 중증 알레르기 반응으로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술·입안의 부종, 몸 전체 심한 두드러기 등의 증상 발생

○ 코로나19 백신별 1차·2차 예방접종 간격*을 반드시 준수해 동일한 백신으로 접종해야하고 다른 감염병 예방접종은 코로나19 예방접종과 최소 14일 간격을 둬야한다.
* (백신별 접종간격) 아스트라제네카 8∼12주, 화이자 3주

〔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

○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 및 조치를 위해 모든 접종 완료자는 예방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고 귀가 후에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해야한다.
* 최소 15분간 관찰하되 이전에 다른 원인(약, 음식, 주사행위 등)으로 중증 알레르기(예: 아나필락시스) 경험이 있는 경우는 30분간 관찰

○ 접종 부위는 항상 청결히 유지하고 동시에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갖고 관찰하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 진료를 받도록 해야한다.

 ※ 어르신은 예방접종 후 증상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혼자 있지 않도록 다른 사람이 함께 있는 것을 권고함

최근까지 해외(미국, 영국 등)에서 보고되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일반적인 이상반응으로는 접종부위 통증 및 발적, 두통, 피로감이나 발진 등 피부증상이 있으며 대부분 접종 후 1~2일 이내 발생해 며칠 이내 사라졌다고 보고됐다. 

아울러 방역 당국은 중증 이상반응으로 보고된 안면마비, 사망사례 등 역시 백신과의 인과성이 보고되지 않았고 면역학적 과민반응으로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 반응 역시 접종받은 자에서 드물게 보고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코로나19 확진자수는 다시 400명대로 증가했다.

방역 당국에 따르면 24일 0시 기준으로 확인된 코로나19 확진자수는 440명이다. 이 중 국내 발생은 417명, 해외유입은 23명으로 확인됐으며 이로써 총 누적 확진자수는 8만8120명으로 증가했다.

방역 당국은 현재의 발생양상 등과 확산 위험요인 등을 면밀하게 분석해 오는 26일 거리두기 단계 및 방역수칙 조정안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적용 중인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는 28일로 종료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