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담] 코질환 ① 코뼈골절 수술시기 놓치면 휜코, 매부리코 된다?
[좌담] 코질환 ① 코뼈골절 수술시기 놓치면 휜코, 매부리코 된다?
  • 한정선 기자 (fk0824@k-health.com)
  • 승인 2021.03.08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14일 이내 코뼈골절치료 진행해야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가능한 병원선택
외상 인한 코뼈골절·기능이상 보험혜택

왼쪽부터 한정선 헬스경향 기자, GNG병원 이성훈 이비인후과 전문의, 홍성문 이비인후과 전문의

얼굴 중앙에 위치한 코는 관상학적으로 재물운이나 중년운을 가늠하는 주요척도로 삼기도 하는데 굴곡이나 상처 없이 콧대가 시원하게 뻗은 코를 이상적이라고 한다. 굳이 관상학적 부분은 차치하고라도 인상을 좌우하는 코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부분이다.

신체에서 중요한 기능과 심리적 아름다움을 주는 코가 어릴 때 충격으로 휜코나 매부리코로 변했다면 어떨까? 흔히 위급상황에서 코뼈에 문제가 생기면 일단 정형외과나 성형외과를 떠올리기 쉽지만 먼저 이비인후과의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실제로 코뼈골절을 대수롭지 않게 넘기거나 간단한 응급시술만 한 뒤 시간이 지나 휜코나 매부리코가 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에 GNG병원의 이성훈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홍성문 이비인후과 전문의와의 좌담을 통해 어릴 때 코뼈충격으로 인한 골절과 이를 방치해 휜코와 메부리코가 되는 경우를 자세히 살펴봤다.

한정선 기자 : 코뼈골절이 생겼을 때 응급조치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이성훈 이비인후과 전문의 : 출혈이 있는 경우 얼굴을 살짝 앞으로 숙이고 엄지와 검지로 코끝의 연한 부위를 약 10분 정도 잡고 있으면 대부분 지혈됩니다. 하지만 심한 두통, 목통증, 출혈, 코 모양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하는데 이때 계속 코를 만지거나 푸는 등 자극을 주지 말고 정확한 검사와 치료가 가능한 병원을 찾아야합니다.

한정선 기자 : 코뼈가 골절됐다면 무조건 대학병원에 가야하나요? 만일 가까운 병원으로 갈 경우 어떤 병원을 선택해야합니까.

홍성문 이비인후과 전문의 : 심각한 교통사고나 의식불명, 호흡곤란 등 생명과 직결된 경우가 아니라면 1~2일 내에 빨리 진료할 수 있는 가까운 이비인후과나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뼈골절 수술 후의 사진

한정선 기자 : 코뼈외상으로 인한 골절 시 적절한 치료시기가 있습니까.

이성훈 전문의: 코뼈골절은 다친 후 가능한 한 빨리 내원해 골절여부를 확인하고 일찍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뼈가 골절됐는데도 바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코 내·외부의 구조변형을 발생시킬 수 있어 최대 14일 이내에 치료해야합니다. 치료가 빠를수록 코뼈교합의 정확도가 높아지고 통증과 출혈을 감소시켜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합니다.

한정선 기자 : 어렸을 때 당한 코뼈외상을 적절하게 치료하지 못해 생기는 기능적·외형적 문제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이성훈 전문의: 코 연골과 뼈가 성장하면서 자연적으로 휘는 경우도 있지만 외부충격에 의한 코뼈골절을 제때 치료받지 못해도 연골과 뼈가 휘어져 기능적 문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비중격만곡증으로 코막힘, 구강호흡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또 비밸브협착증도 동반할 가능성이 있어 코 내부를 면밀하게 살펴봐야합니다. 외형적인 문제로는 연골이 내려앉거나 솟아올라 안장코, 휜코, 매부리코처럼 변형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정선 기자 : 휜코나 매부리코는 정확히 어떤 코를 말하나요? 단순히 외형상의 문제만은 아닐 듯합니다.

이성훈 전문의: 휜코는 휜 정도에 따라 비중격연골이 휜 경우, 코뼈가 휜 경우, 코끝이 휜 경우로 구분됩니다. 매부리코는 코뼈와 코의 비중격연골이 정상보다 많이 성장해 불룩 튀어나온 매의 부리처럼 보이는 코를 말합니다.

휜코와 매부리코는 대부분 비중격만곡증과 비밸브협착증을 동반해 코막힘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교정과 코막힘수술을 동시에 진행해 외형은 물론 기능도 개선합니다. 코 모양만으로는 연골내부의 형태와 정도를 파악할 수 없어 3D CT 같은 장비를 통해 다각도로 검사해야합니다.

3D CT로 본 코뼈골절 수술 전(왼쪽)과 후의 모습

한정선 기자 : 코뼈골절 시 수술 및 시술로 인한 부작용은 무엇입니까.

홍성문 전문의 : 환자의 코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지 않고 정복술만 시행할 경우 코뼈가 원치 않는 모양으로 붙어 매부리코, 휜코 등 외형적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중격손상과 점막유착 등 코막힘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어 코의 외형 및 내부기능개선까지 모두 고려한 통합치료를 시행해야합니다.

한정선 기자 : 외상으로 인한 코뼈골절의 정확한 진단기준과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이성훈 전문의 : 코를 만졌을 때 통증이 있고 코 주위가 점점 붓거나 출혈이 있다면 코뼈골절과 코 내부조직의 손상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외상 후 코 변형이 눈으로 확인될 정도라면 코뼈골절일 확률이 높습니다. 반면 금이 간 경우 외관상 문제가 없어 보여도 시간이 지나면서 코 내·외부가 구조적으로 변형될 가능성도 있어 정확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코뼈가 부러지면 바르게 맞추는 ‘정복술’을 진행합니다. 골절상태가 심하지 않으면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비골 안쪽에 기구를 사용해 코뼈를 전체적으로 들어 올려 고정하는 ‘비관혈적 정복술’을, 골절정도가 심하다면 피부를 절개해 코뼈를 직접 보면서 교정하는 ‘관혈적 정복술’을 시행합니다. 또한 수술 후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한정선 기자 : 외상으로 인한 코뼈골절 시 건강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홍성문 전문의 : 외상으로 인한 코뼈골절이나 코 내부의 구조변형으로 인한 질환의 경우 의료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정선 기자 : 코뼈골절수술 후 사후관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홍성문 전문의 : 코뼈골절수술은 부러진 코뼈를 제 위치에 바르게 교정해 뼈가 붙을 때까지 경과를 지켜봐야합니다. 뼈가 붙기까지 약 한 달 정도 소요되며 딱딱하거나 많이 씹어야하는 음식을 피하고 지나친 움직임도 자제해야합니다. 또 코에 압력을 가하거나 자극을 주면 코뼈가 변형될 수 있어 충격 받지 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 이와 함께 흡연과 음주를 피해야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