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이크코리아 “해외 축산시장 공략은 계속 됩니다”
유라이크코리아 “해외 축산시장 공략은 계속 됩니다”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1.03.15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랍에미리트 알아인목장에 스마트축산시스템 구축
유라이크코리아에서 파견된 전문인력과 UAE 알아인 목장 관계자들.

스마트팜 축산 전문기업인 유라이크코리아(uLikeKorea Inc.)가 아랍에미리트(UAE) 알아인 지역에 위치한 ‘알아인 낙농 목장’(Al Ain dairy farm)에 전문인력을 파견, 스마트축산 시스템을 구축 중이라고 밝혔다.

유라이크코리아 김희진 대표는 “아랍에미리트 측 요청에 의해 지난 10일 UAE 알아인 지역에 스마트축산 시스템을 구축할 전문인력을 파견했다”며 “자가격리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으나 해외 축산 헬스케어시스템 구축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1981년 설립된 UAE 최초 로컬 낙농기업 UAE 알아인 목장(Al Ain farm)은 젖소 7000두, 낙타 2000두를 사육하며 우유, 유제품 등을 가공·판매하는 낙농전문 기업이다.

유라이크코리아는 첨단 ICT 기술을 축산업에 접목한 스마트팜 바이오캡슐 ‘라이브케어’(LiveCare)를 개발해 국내와 전 세계 수출하는 가축 헬스케어 전문기업이다. 라이브케어를 통해 구제역을 비롯한 소의 식체, 괴저성 유방염, 유행열, 일본뇌염, 폐렴 등 다양한 질병의 예방과 조기치료가 가능하며 발정시기와 출산시기까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UAE 알아인 목장에서 바이오캡슐 ‘라이브케어’를 투여하고 있다. 

2019년도부터 UAE 현지 실증을 수행해 온 유라이크코리아는 농림축산식품부 첨단생산기술개발사업 ‘축산 부문 ICT 융복합시스템’ 과제 주관사로 선정된 바 있다.

이에 유라이크코리아는 LoRa망 개발·구축 관련사 및 국내 유수의 대학 연구진들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 UAE향 스마트축산 시스템 구축을 위한 바이오캡슐, 게이트웨이 등 통신장비 개발과 인증을 완료했다.

김희진 대표는 “현재 현지에서는 UAE 알아인 목장 젖소 대상으로 라이브케어 바이오캡슐을 투여했으며 현지 목장 관리인 대상 사용자 교육도 진행 중”이라며 “LoRa 중계기(LoRaWAN 통신을 위한 게이트웨이)를 착유우 이동경로에 따라 구축해 UAE에서 사육되는 젖소의 생체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수집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수출로 UAE 농가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최적화된 분석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UAE와 중동국가 판로 개척을 위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유럽, 중남미 등 해외 축산 시장 공략뿐 아니라 신(新)시장인 낙타 헬스케어시장에도 진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라이크코리아는 5억건 이상의 가축 질병 생체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축 질병과 법정전염병을 전문 연구하는 ‘라이브케어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도 운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