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투젠, 바이오 미래혁신선도기업 육성사업 선정…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 탄력
에이투젠, 바이오 미래혁신선도기업 육성사업 선정…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 탄력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1.05.24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투젠이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 지원하는 바이오 미래혁신선도기업 육성사업(예비히든챔피언 프로그램)에 선정되면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에이투젠이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 지원하는 바이오 미래혁신선도기업 육성사업(예비히든챔피언 프로그램)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성장잠재력이 높은 바이오중소기업을 발굴해 미래혁신선도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2년간 지원하는 사업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인체의 소화기관에 살고 있는 수조 개의 미생물 ‘마이크로바이옴’이 신체기관과 상호작용을 통해 뇌에 메시지를 전달하며 통신하는 것이 밝혀졌다. 이러한 뇌와 마이크로바이옴의 커뮤니케이션을 ‘장-뇌축’이라고 한다. 특히 과학자들의 설명에 따르면 장내미생물은 도파민, 세로토닌 등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을 생성해 사람의 기분(우울, 불면, 스트레스 반응 등)을 조절하는 생리기능에 관여하고 기억력과 학습에도 영향을 줘 ‘제 2의 뇌(Second Brain)’로 불린다.

이러한 상황에서 에이투젠은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연구개발기업으로서 관련 연구를 활발히 진행해왔다. 

에이투젠에 따르면 정신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를 위한 후보 소재를 확보, 동물실험을 통해 이를 꾸준히 경구 섭취 시 일주기 리듬과 관련된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고 혈중 도파민 분비를 증진하는 것을 밝힌 바 있다. 해당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에 게재됐으며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에이투젠 관계자는 “본 지원사업을 통해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우수한 연구진 및 기술을 활용, 불면증환자를 위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