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피부고민, 보습관리가 가장 중요해”
“여름철 피부고민, 보습관리가 가장 중요해”
  • 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1.05.25 16:5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설희 고운빛의원 대표원장
  • 피부열·자외선·마스크 등이 문제 유발
  • 원인 파악하고 문제 예방하는 것 중요
  • 시술 시 의사와 1:1상담 및 관리 받아야
김설희 대표원장은 “피부관리는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특히 여름철에는 피부에 열이 지나치게 오르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덥고 습한 여름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여드름, 잡티, 피부탄력저하 등 각종 피부문제를 겪기 쉬운 계절이기도 하다. 김설희 고운빛의원 대표원장은 “올해 여름은 마스크착용, 이상기온으로 인한 열대야현상 등으로 피부고민을 호소하는 사람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김설희 원장이 제시하는 피부관리법으로 곧 다가오는 여름, 뜨겁게 달아오른 피부고민을 시원하게 해소해보자.

- 여름철 피부고민이 많아지는 이유는.

피부에 열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피부온도는 보통 정상체온보다 5~6도 정도 낮은 31~32도다. 그런데 뜨거운 직사광선과 무더운 날씨는 피부 표면온도를 순식간에 40도 이상으로 오르게 한다. 이 때문에 피부의 콜라겐과 탄력섬유가 감소해 주름이 생기고 탄력이 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피부에 열이 지나치게 오르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 피부의 열을 내릴 수 있는 방법은. 

냉찜질, 미스트(뿌리는 화장품) 등을 활용해 달아오른 피부온도를 낮출 수 있다. 단 에어컨, 선풍기바람을 직접 쐬면 수분이 증발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다. 이 때 얇은 겉옷을 입거나 에어컨, 선풍기를 등지고 앉아 바람에 직접 노출되지 않게 해야 한다.

- 앞서 말한 관리법으로 개선하기 어려운 경우는.

리니어펌과 슈링크리프팅시술을 권한다.

▲리니어펌=HIFU(집속형초음파에너지)의 열작용을 이용해 조직을 응고하고 피부를 수축시키는 원리다. 진피상층, 진피층, SMAS층 등 깊숙한 곳까지 침투해 주름, 처진 피부, 이중턱 개선에 효과적이다. 특히 레이저가 점이 아닌 선 형태로 출력돼 에너지가 빈틈없이 전달되고 시술시간도 짧다. 이에 통증도 적고 붓기, 멍도 거의 없어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하다.

▲슈링크리프팅= 고강도초음파로 진피층과 섬유근막층에 응고점을 만들고 이를 중심으로 콜라겐을 지속적으로 재생시키는 시술이다. 비침습적시술이기 때문에 안전하고 통증 및 시술시간도 짧아 인기가 높다.

- 마스크를 착용하면 왜 피부문제를 유발하나.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마스크를 쓰는 부위, 즉 ‘마스크존’에서는 피부표면의 수분손실량이 매우 높고 산성도 역시 다른 부위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피지분비량, 습도 및 온도 역시 마스크존에서 증가했다. 이처럼 피부가 마스크 속에서 오랫동안 고온다습한 환경에 노출되면 세균이 증식하고 피부자연보호막이 파괴돼 여드름, 잡티, 피부염 등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화장한 다음 마스크를 착용하면 땀, 피지 등이 화장품과 뒤엉켜 모공을 막아 피부트러블이 더욱 심해진다.

- 일명 ‘마스크네(maskne, 마스크로 생기는 여드름)’ 예방법은 없나.

사람이 없는 곳에서 마스크를 벗어 피부에 공기가 자주 통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장을 최소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유분기가 적은 보습제를 발라 유수분 균형에 신경 써야 한다. 간혹 얼굴에 여드름이 많은 지성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보습제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피부가 건조하면 각질이 모공을 막고 피부장벽을 손상시켜 피부트러블을 악화시킬 수 있어 보습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 증상이 심한 경우 치료방법은 없나.

여드름 및 잡티관리에는 아쿠아필을 추천한다. 아쿠아필은 기존 박피술과 달리 케미칼필링제와 피부유효성분들을 동시에 사용해 각질과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피부 속 깊이 수분과 영양을 함께 공급해 준다. 자극과 통증이 적어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도 적합하며 시술시간은 약 15분 내외로 보통 피부진정관리 및 재생관리와 병행하는 경우도 많다.

- 여름철 심해지는 안면홍조는 어떻게 치료하나.

IPL이나 제네시스가 효과적이다. 이들은 색소병변 및 침착 개선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시술이다.

▲제네시스=1000nm의 파장대를 이용한 레이저장비로 피부표면층의 노화된 각질을 제거, 심부열로 진피층 깊이 위치한 콜라겐까지 자극하는 효용을 가졌다.

▲IPL= 제네시스와 비슷하지만 하나의 파장대가 아닌 여러 종류의 파장대를 사용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다양한 파장의 빛을 동시에 조사해 여러 가지 피부문제를 한 번에 개선할 수 있다.

- 피부시술을 고려하는 환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피부관리는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하지만 치료가 필요하다면 경험이 풍부한 의사의 직접상담과 1:1관리를 받을 수 있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 누구나 100% 만족할만한 시술이 있다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따라서 같은 시술을 해도 본인의 피부상태, 연령, 계절적 요인까지 고려한 맞춤시술이 중요하다. 시술을 담당하는 의사와 직접 본인이 원하는 바를 상세히 상담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cokepong 2021-06-01 09:30:5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