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청소년 10명 중 8명은 ‘비타민D 결핍’
국내 청소년 10명 중 8명은 ‘비타민D 결핍’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1.06.15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소아청소년의 비타민D 결핍율은 79.3%로 평균 비타민D 수치는 16.28ng/ml였다. 이는 저HDL이상지질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비타민D 결핍은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인 이상지질혈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특히 국내 소아청소년은 비타민D 수치가 부족한 것으로 조사된 만큼 평소 음식, 보충제 등을 통해 비타민D를 보충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우리나라 청소년 10명 중 8명이 비타민D 결핍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세대 용인세브란스병원 소아청소년과 송경철 교수팀은 15일 연구를 통해 비타민D와 청소년의 골밀도 및 지질 수치 사이의 상관관계를 밝혔다. 연구결과 국내 소아청소년의 비타민D 결핍률은 79.3%로 평균 비타민D 수치는 16.28ng/ml였다. 미국의 소아청소년 비타민D 평균 수치가 25.6ng/ml인 것을 감안하면 매우 큰 수치다.

비타민D는 칼슘과 뼈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으로 심혈관질환, 종양, 자가면역질환 등과 연관돼 있어 지금까지 성인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뤄져 있었다. 이런 이유로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된 비타민D결핍에 관한 연구는 의의가 크다.

교수팀은 2009~2011년 국민건강영양조사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결과 체내의 비타민D 수치가 충분치 않은 청소년(12~18세)들은 골밀도가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칼슘섭취량, 신체활동시간, 체잘량지수, 체지방량, 제지방량 등의 변수들을 보정한 후에도 비타민D수치는 여전히 골밀도와 양의 선형관계를 보여 비타민D가 골밀도와 직접적인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2008~2013년 국민건강영양조사를 연구한 결과에서는 청소년 중 비타민D결핍군은 충분군에 비해 고밀도지단백질(HDL)이 저하되는 저HDL이상지질혈증의 유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상 체중남아에서 저HD이상지질혈증 유병률은 비타민D 충분군이 12%인 것에 비해 결핍군은 17%였으며 과체중·비만 남아에서는 비타민D 충분군은 14%인 반면 결핍군은 22%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상지질혈증은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 중 하나인 만큼 평소 관리가 필수적이다.

송경철 교수는 “기존에 연구가 제한적이었던 소아청소년 건강과 비타민D 상관관계를 밝힌 것이 이번 연구의 큰 의의”라며 “우리나라 소아청소년들의 비타민D 수치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난 만큼 하루 30분가량 충분히 햇볕을 쬐고 연어, 참치, 달걀, 우유 등의 음식이나 보충제 섭취를 통해 비타민D를 보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