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재활병원, 수도권 공공어린이재활병원으로 선정
서울재활병원, 수도권 공공어린이재활병원으로 선정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1.07.01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재활병원이 그간의 성과와 노력을 기반으로 보건복지부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지정 병원으로 선정, 장애아동과 가족들에게 더욱 포괄적인 재활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서울재활병원이 보건복지부 ‘2021년 수도권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지정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소아재활은 아이들의 성장기와 맞물려 있어 전문인력과 인프라가 필요하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소아재활치료기관이 부족한 데다 이마저도 수도권에 쏠려 있어 사실상 소아재활치료가 원활하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문재인 정부는 국정과제 중 하나로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사업을 포함시켰다. 즉 민간이 수행하기 어려운 장애아동에 대한 재활의료서비스를 공공이 제공, 장애아동 가족의 의료수응에 부응하겠다는 것이다.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장애아동·청소년에 대한 포괄적 재활치료와 의료서비스 제공은 물론, 학교와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등 장애아동과 가족에게 통합적 공공재활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해당 사업은 2022년까지 재활병원 2개소와 센터 8개소 등 총 10개 의료기관 건립을 목표로 진행 중이며 서울재활병원은 이번 지정을 계기로 첫 시작을 여는 재활병원이 된다.

서울재활병원은 1998년 개원 이후 국내 최초 소아낮병동 개설과 장애청소년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감각통합 특수 치료실을 도입하는 등 소아 재활시스템의 선구자 역할을 수행해왔다.

서울재활병원은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지정으로 ▲재활 프로그램 개발 및 공유 ▲학교와 사회복귀 지원 ▲장애아동 가족에게 통합적 서비스 제공 ▲장애아동의 돌봄·교육·심리상담 등 프로그램 연계 지원 등의 임무를 강화해 나간다는 각오다.

이지선 병원장은 “우리 병원은 전문성을 기본으로 해 공공성을 추구하며 목적은 사랑이라는 일념으로 23년을 달려왔다”며 “중요한 역할을 맡겨주셔서 감사하고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의 모든 장애 소아·청소년과 가족들에게 따뜻한 품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소명을 감당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서울재활병원은 보건복지부 제1기 재활의료기관 선정과 함께 서울특별시북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로 지정돼 운영 중에 있다. 더불어 전 생애주기별, 생활주기별 재활 의료시스템을 적용하고 환자와 그 가족을 위한 지역사회복귀지원, 가족지원센터 운영, 특수학교 지원 사업 등 포괄적 재활 의료서비스를 지난 20여년간 수행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