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로봇수술 받으러 이제 서울까지 갈 필요 없습니다”
“척추로봇수술 받으러 이제 서울까지 갈 필요 없습니다”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1.12.10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손동욱 양산부산대병원 신경외과 교수

· 양산부산대병원, 국산 1호 척추수술로봇 ‘큐비스-스파인’ 도입 
· 일찌감치 최신 척추수술 시작…비수도권 최초로 성과 거둬
· 국산 로봇 장점+의료진 숙련도…척추질환 환자 삶의 질↑

손동욱 교수는 “국산 척추수술로봇의 장점과 그간 쌓아온 임상경험 및 노하우를 기반으로 비수도권 척추질환 환자들의 건강한 일상 복귀를 돕겠다”고 밝혔다.

척추수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그저 집도의의 시술경험과 노하우에 의존했던 척추수술이 내비게이션시스템, 수술로봇 같은 최첨단 장비에 힘입어 한층 더 정확하고 안전해진 것. 이러한 최신 척추수술은 이미 비수도권에도 상륙했다. 최근에는 양산부산대병원이 비수도권 최초로 국산 1호 척추수술로봇 ‘큐비스-스파인’을 도입, 지역의료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을 크게 높였다. 큐비스-스파인 도입을 이끈 손동욱 양산부산대병원 신경외과 교수를 직접 만났다. 

- 비수도권 첫 도입이라고 들었다. 큐비스-스파인 도입은 어떻게 추진됐나.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 서비스로봇 활용 실증사업* 신규 과제 부문에서 의료용 수술로봇 사업 주관연구자로 선정되면서다. 무엇보다 첨단 의료의 많은 부분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현 상황에서 비수도권 지역환자들에게도 최신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돼 의미가 크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상용화 로봇을 물류, 웨어러블(몸에 부착하거나 착용하는 것), 의료분야 등 일정 과제에 접목해 최대 70% 정부 지원 범위에서 첨단 로봇활용 기회를 제공하고 시장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시행하는 사업

- 양산부산대병원이 비수도권에서 첫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이유는.

우리 병원은 2014년부터 비수도권 최초로 수술 중 3D 촬영장비인 O-arm을 도입, 최소침습을 통한 척추내비게이션수술을 시행하고 이와 관련한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첨단 의료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해왔다. 선도적으로 최신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쌓아온 것이 큰 원동력이 된 것 같다.

양산부산대병원 수술실 내 설치된 큐렉소의 척추수술로봇 ‘큐비스-스파인’

- 척추내비게이션수술이 로봇수술과 맞닿는 부분이 있나.

척추내비게이션수술은 O-arm과 내비게이션시스템이 결합한 최신 척추수술방법으로 척추뼈 고정을 위한 나사못(척추경나사못) 삽입 시 특히 유용하다. O-arm을 통해 획득한 환자의 척추 영상이 3D 입체영상으로 화면에 구현, 해부학적 구조를 자세히 볼 수 있으며 내비게이션시스템 결합으로 사전에 계획한 수술 좌표(나사못 삽입지점과 방향, 각도 등)들을 정확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즉 집도의가 수술 좌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훨씬 정확하고 안전하게 나사못을 삽입할 수 있는 것이다. 

로봇수술은 이보다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수술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로봇이 나사못 삽입위치를 직접 안내하면 집도의가 그 자리에 그대로 나사못을 삽입하는 것이다. 내비게이션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세한 오차를 줄이고 한층 더 정확하게 수술위치를 안내받을 수 있다. 우리 병원은 일찌감치 척추내비게이션수술로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온 덕분에 로봇수술에도 훨씬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다. 

- 실증사업 주관연구자로선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수행하는지 궁금하다. 

한마디로 큐비스-스파인을 이용한 척추로봇수술을 시행함으로써 척추로봇수술이 실제 임상에서 환자들에게 얼마나 안전하고 유용한지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또 큐비스-스파인 개발기업인 큐렉소 측에 로봇 개선을 위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국내외 의료진에 대한 로봇수술교육도 시행할 예정이다.  

손동욱 교수가 척추경나사못을 삽입하기 전 나사못 삽입지점과 방향, 각도 등 수술 좌표들을 직접 계획(플래닝)하고 있다.

- 집도의로서 특히 큐비스-스파인이 갖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우선 실시간 위치추적센서를 통해 나사못 삽입위치를 확인하고 자동으로 보정할 수 있어 엑스레이 촬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환자와 의료진 모두 방사선피폭량이 줄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수술이 가능하다. 수술도구에 가해지는 힘의 방향과 크기를 표시하고 나사못의 미끄러짐을 예측‧감지할 수 있는 툴(tool)도 있어 집도의에게 수술 신뢰성을 부여한다. 또 미국 수술로봇은 자사에서 생산한 나사못밖에 사용하지 못하는데 큐비스-스파인은 여러 회사의 나사못(임플란트)을 사용할 수 있는 오픈플랫폼 기능이 탑재돼 있다. 덕분에 국내 임플란트와 국산로봇의 동반 수출도 기대해볼 수 있다.    

- 현재 큐비스-스파인을 활용한 척추로봇수술은 얼마나 진행됐나.

지난 10월 14일 첫 척추로봇수술 시행 이후 현재까지 총 20례 정도 시행했다. 기존 수술보다 안전하고 정확하게 수술이 진행되고 환자들 역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이에 힘입어 척추관협착증, 척추전방전위증, 척추변형수술 등으로 점차 로봇수술 적용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 환자들은 특히 어떤 점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지 궁금하다.

보다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로 입원기간과 회복기간이 단축, 훨씬 빨리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직 도입 초창기라 로봇수술 의사를 먼저 밝히는 환자들은 없지만 진료과정에서 로봇수술에 대해 설명하고 권유하면 환자들도 관심을 보이고 적극 수술 의지를 밝히는 편이다.  

손동욱 교수가 큐비스-스파인이 안내한 위치에 척추경나사못을 삽입하고 있다.

- 로봇의 도움이 있어도 결국 나사못을 삽입하는 건 시술자의 몫이다. 로봇수술 시 특히 주의를 기울이는 부분이 있다면.

결국 로봇수술에 대한 많은 임상경험과 숙련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수술경험이 많은 집도의일수록 나사못이 잘 들어가고 있는지 손으로 느낄 수 있다. 물론 큐비스-스파인에는 나사못이 잘 삽입될 수 있도록 돕는 여러 가지 툴이 있다. 하지만 이를 잘 활용할 수 있으려면 기본적으로 집도의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뒷받침돼야 한다. 

- 이러한 점에서 의료진의 로봇수술교육도 중요할 것 같다. 양산부산대병원은 따로 교육시스템이 구축돼 있는지 궁금하다.

우리 병원은 수술로봇 전문 임상팀을 운영해 임상 노하우를 전수할 뿐 아니라 수술실 및 의료진 안전체계를 점검하고 있다. 향후 모형, 동물, 카데바랩 등 교육훈련에 필요한 전 과정을 지원하는 로봇교육훈련센터를 설립, 교육이수 및 사용인증서제도도 운영할 계획이다. 

-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최종 목표가 있다면.  

단기적으로는 척추로봇수술의 임상데이터를 성공적으로 확보해 수술 소요시간 및 사용자 동선 등 임상환경에 적합한 치료프로토콜을 개발하는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척추로봇수술과 관련한 연구성과를 도출하고 해외의료기관과 협력해 우리 병원을 의료로봇시뮬레이션 센터로 발전시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원내 해외진료협력센터의 홍보를 통해 해외환자 유치와 의료진 교육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이번 성과가 지역의료에도 큰 활력이 될 것 같다. 

우리 병원은 다년간 최신 수술을 시행함으로써 첨단 의료 구현에 최적화된 환경을 만들어왔다. 이번에 큐비스-스파인까지 도입함으로써 더 안전하고 정확한 척추수술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제 지역주민들이 척추수술을 위해 수도권으로 이동하는 수고로움을 감내하지 않아도 된다. 인구고령화로 척추수술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이번 성과가 척추질환 환자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은 물론, 지역의료의 위상을 높이는 데도 큰 보탬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