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사회, ‘인지중재치료’로 치매 예방의 길을 모색하다
초고령사회, ‘인지중재치료’로 치매 예방의 길을 모색하다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2.05.12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지중재치료 건강보험 급여화 필요성’ 정책토론회 개최

· 디지털 헬스케어 발전 속 인지중재치료 관심 증대
· 치매예방 및 인지기능유지 효과, 약물치료 한계 보완
· 의료현장 활성화 위해 처방기준 확립, 급여화 등 필요

디지털 헬스케어 발전 속 인지중재치료가 효과적인 치매 예방·치료법으로 주목받으면서 급여화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치매 예방·치료에도 반가운 디지털 바람이 불면서 인지중재치료가 주목받고 있다. 인지중재치료는 VR(컴퓨터를 통해 가상현실을 체험하게 해주는 최첨단기술) 등 디지털의료기기를 활용해 뇌의 인지기능을 자극‧훈련‧재활하는 치료법이다. 국내외 연구를 통해 치매 예방과 인지기능 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고 보고됐으며 이에 힘입어 신의료기술로 등재됐다.

하지만 아직 뚜렷한 처방기준이 없을 뿐 아니라 급여화의 문턱도 넘지 못해 사실상 많은 치매환자가 인지중재치료 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치매환자를 돌보는 현장 의료진부터 정부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인지중재치료 관련 논의의 장을 펼쳤다. 

오늘(12일) 국회 제2 소회의실에서는 대한치매학회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백종헌 국회의원(국민의힘)이 주최하고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주관하는 ‘인지중재치료 건강보험 급여화 필요성’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인지중재치료 효과와 그 중요성을 짚어보는 데서 한 발짝 더 나아가 건강보험 급여화 필요성을 논의, 초고령사회를 대비한 치매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마련됐다. 

토론회를 주최한 백종헌 의원은 환영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2017년 치매국가책임제를 선언하고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지만 예산지원 부족 및 치매치료에 대한 대국민 이해 부족 등으로 여전히 정부 중심의 정책 추진에 큰 한계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에 이번 토론회는 치매환자들을 직접 치료하고 있는 현장 의료진들을 중심으로 정책들을 논의함으로써 치매국가책임제가 완벽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모쪼록 이번 토론회가 치매환자들과 가족들이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 치매에서 자유로운 우리나라를 만들 수 있는 마중물이 될 수 있길 간절히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대한치매학회 양동원 이사장(서울성모병원 신경과 교수)은 “지금까지는 치매를 진단‧치료하는 데 관심을 가져왔지만 초고령사회를 대비해서는 효과적인 치매 예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인지중재치료는 생활습관 개선과 더불어 치매 예방과 인지기능 유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만큼 오늘 논의된 내용이 앞으로 추진될 치매 정책에 잘 담겨 보다 많은 환자가 효과적으로 치매를 예방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토론회는 각 분야 전문가들의 주제발표로 본격 시작됐다.

먼저 아주대병원 신경과 교수이자 대한치매학회 학술이사를 맡고 있는 문소영 교수가 ‘실제 임상에서 바라보는 인지중재치료의 필요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문소영 교수는 “작은 개념으로 보면 지적·사회적·신체적 활동을 통해 인지적인 활동을 증가시키는 치료이며 더 큰 개념은 운동, 영양, 혈관인자, 정서 등 생활습관 위험인자 관리를 통한 뇌손상을 방지하는 것”이라며 인지중재치료의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했다.

이어 대표적인 연구*들을 근거로 인지중재치료가 실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설명했다.

*국내 CogMCI연구(2016)

: 국내 18개 병원의 293명의 경도인지장애환자(50~85세)를 대상으로 12주간 인지중재치료 시행. 그룹형, 재가형, 대조군으로 나눠 분석한 결과 그룹형과 재가형에서 인지개선효과가 나타남.

국내 SUPER BRAIN 연구(2013)

: 국내 8개 기관의 치매에 걸리지 않은 노인 152명(60~79세)을 대상으로 24주간 다중영역 인지중재치료와 더불어 혈관, 인지, 운동, 영양, 동기관리 등을 시행. 기관형, 재가형, 대조군으로 나눠 분석한 결과 24주 후 기관형과 재가형에서 인지개선효과가 나타남.

문소영 교수는 “치매에 걸리더라도 이것이 밖으로 덜 발현되려면 개인의 인지기능보존능력을 키워야 한다”며 “하지만 이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의 판단에 의한 개인 맞춤형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서는 보다 많은 치매환자가 인지중재치료를 경험해 데이터가 쌓아야 한다”며 “이는 건강보험 급여화를 통해 가능할 것이며 이를 통한 데이터 축적은 디지털치매치료제로 연결되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뒤이어 한양대구리병원 신경과 교수이자 대한치매학회 정책이사를 맡고 있는 최호진 교수가 인지중재치료 급여화의 필요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최호진 교수는 치매안심병원의 활성화, 치매 치료 및 관리의 한계 극복 을 근거로 들며 인지중재치료 급여화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최호진 교수는 “중증환자의 단기 집중치료를 통한 지역사회관리 시스템 복귀라는 설립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치매안심병원의 인지중재치료와 지역사회 인지중재치료를 연결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치매안심병원의 원활한 운영 지원과 지역사회 연계를 위해 인지중재치료에 대한 수가책정이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호진 교수는 “치매치료 및 관리의 한계를 극복할 대안으로 다양한 비약물치료를 모색할 시점인 만큼 치매환자가 인지중재치료  등 효과적인 비약물치료를 적절히 받기 위해서라도 인지중재치료 급여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주제발표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모든 환자에게 급여를 적용하기보다 인지중재치료가 좀 더 필요한 환자들로 대상을 한정해 단계적으로 급여를 적용하는 방향이 모색됐다. 

주제발표 뒤에는 인하대병원 신경과 교수이자 인지중재치료학회 이사장을 맡고 있는 최성혜 교수를 좌장으로 본격적인 논의의 장이 펼쳐졌다. 

토론패널로는 보건복지부 김혜영 치매정책과장,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 조영대 사무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장준호 부장, 식약처 디지털의료기기 채규한 정책과장, 대한치매학회 최호진 정책이사, 대한작업치료사협회 전병진 회장, 베스트힐스병원 강성민 원장이 참석했다.

먼저 인지중재치료 급여화에 대해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 조영대 사무관은 “인지중재치료가 신의료기술로 인정된 만큼 유효성과 안전성 측면에선 급여화를 고민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언급했다.

조영대 사무관은 “다만 치매는 환자수가 많고 질병부담이 큰 질환으로 치료법 하나하나가 건강보험 재정부담이 될 수 있다”며 “비용효과성을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치매환자에게 급여를 적용하기보단 인지중재치료가 좀 더 시급한 환자들로 대상을 한정해 시범적으로 적용하는 등 급여화의 실마리를 조금씩 풀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식약처 디지털의료기기 채규한 정책과장은 인지중재치료가 의료현장에서 활성화돼 디지털치매치료제로까지 잘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채규한 정책과장은 “현재 여러 디지털 의료기기를 활용한 인지중재치료법이 치매환자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면서 “기기의 유효성이 입증되면 절차에 따라 다양한 디지털 의료기기를 허가해 의료현장에서 유용하게 쓰이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디지털 의료기기가 국내 보건의료현실에 맞게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적용돼야 하기 때문에 치매환자를 돌보는 의료진들이 디지털 의료기기 허가 임상기준을 만드는 데 여러 제언을 줬으면 한다”고 바람을 덧붙였다.

문소영 교수는 “한정된 재원 안에서 어떤 환자에게 먼저 급여를 적용할 수 있을지는 결국 연구를 통해 입증해야 할 것”이라며 “학회 차원에서도 인지중재치료의 급여화를 위한 연구를 지속하는 것은 물론, 유관 학회 및 협회와도 지속적인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