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농산어촌 한마당] 온 가족 건강 꿀정보 ‘쏙쏙’
[K-농산어촌 한마당] 온 가족 건강 꿀정보 ‘쏙쏙’
  • 장인선·이원국·유인선 기자 (desk@k-health.com)
  • 승인 2022.05.26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시관별 참가기관 및 기업 소개

· ①정책홍보관
· ②K-푸드관
· ③농산어촌 관광홍보관
· ④국민건강증진관
· ⑤농산어촌 체험관

‘2022 K-농산어촌 한마당’에는 공공기관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기업이 다수 참여합니다. 유용한 건강정보부터 다채로운 먹거리, 농산어촌 치유산업의 진면목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농산어촌에는 활력을, 국민에게는 건강을 선물할 참가기관 및 기업을 5개 전시관별로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치매 예방에서 치료까지 정보 풍성

▲중앙치매센터=치매관리법에 의거해 설립된 국가치매관리사업의 중추기관으로 치매연구사업에 대한 국내외 추세 및 수요예측, 치매관리에 관한 홍보, 치매예방‧진단‧치료에 대한 신기술 개발 및 보급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2020년 1월부터 국립중앙의료원이 위탁운영하고 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국가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치매프로그램 등을 소개함으로써 초고령사회에는 치매치료뿐 아니라 예방도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치매전자약플랫폼 홍보 

▲와이브레인=우울증, 경도인지장애, 치매 등 다양한 뇌질환을 치료하는 전자약(약물이나 주사 대신 전기자극을 가해 질병을 치료)플랫폼 개발기업이다. 국내 최초로 처방용 우울증 전자약 마인드스팀이 식약처 시판허가와 신의료기술로 인정받았으며 일반인들이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편두통전자약 두팡과 스트레스전자약 폴라를 약국에 유통 중이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치매 전자약플랫폼을 소개하고 초고령사회 치매예방의 중요성을 전달한다.  

■소프트웨어 치매진단변화 소개

▲뉴로핏=뇌를 컴퓨터로 복원하는 뇌 모델링기술과 다양한 뇌 영상분석기술을 이용, 뇌질환을 진단‧치료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퇴행성뇌질환 진단보조 소프트웨어 아쿠아는 뇌MRI 데이터를 초고속으로 정량분석해 의료진의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돕는다. 현재 알츠하이머병 신약개발에 필요한 아밀로이드, 타우, 뇌 영상분석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자사의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치매진단‧치료에 부는 새로운 변화를 소개할 예정이다.  

■치매 인지중재치료프로그램 소개

▲로완=경도인지장애환자의 뇌 인지기능정보를 수집‧분석해 개인맞춤형 치매예방콘텐츠를 기획‧개발하고 이를 의료기관에 제공하고 있다. 인지중재치료(디지털의료기기를 활용해 뇌 인지기능을 자극‧훈련‧재활하는 치료법) 중심의 치매예방프로그램 ‘슈퍼브레인’은 다수의 대학병원에서 유효성‧안전성을 입증, 치매관리는 예방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인식을 확대시켰으며 인지중재치료에 대한 관심도 높였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다양한 인지중재치료프로그램을 소개함으로써 초고령사회에서 치매예방의 중요성을 더욱 각인시키겠다는 각오다.  

■숲길 체험 프로그램 마련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산림 문화 휴양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설립된 산림청 산하기관으로 건전한 등산·트레킹문화 확산과 안전한 등산·트레킹활동 지원에 힘쓰고 있다. 등산·트레킹체험프로그램 운영 및 확대, 등산·트레킹 조사 및 연구, 숲길전문가 양성교육 등을 수행 중이며 국가 숲길로 지정된 13개 숲길을 위탁운영·관리하고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비대면 숲길체험프로그램을 개발, 안전한 산행문화 확산에도 주력하고 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는 등산·트레킹이 주는 건강증진효과와 숲길체험프로그램 등을 소개한다.

■보건의료환경 개선 지원정책

▲한국건강증진개발원=국민건강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기획, 수행, 평가하는 건강증진분야의 유일한 준정부기관이다. 국민건강증진사업 및 지역보건사업과 관련된 자료조사와 사업수행에 필요한 지표개발 및 각종 통계생산, 조사분석내용 제공, 연구사업을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변화된 보건의료패러다임에 발맞춰 치료중심의 건강정책을 사전예방‧관리중심으로 변화시키는 데 핵심역할을 하고 있으며 스마트기술을 접목한 인프라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농산어촌 보건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시행 중인 다양한 지원정책을 소개한다.  

■‘이뮨초이스’ 등 건강기능식품 선봬

▲동성제약=동성제약은 1957년 창립, 충남 아산에 최신설비를 갖춘 KGMP공장과 중앙연구소를 설립해 지금까지 국민건강을 위한 양질의 의약품을 생산해 왔다. 동성제약은 K-농산어촌 한마당을 통해 ▲면역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뮨초이스’ ▲모발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비올’ ▲다이어트유산균 ‘지디 다이어트 시너지컷’ ▲바이오츄어블 비타민D 4000IU 등의 건강기능식품을 소개·판매할 예정이다.

■대구경북첨단의료 복합단지 소개

▲메디시티대구협의회=대구시는 2005년부터 민·관 합동으로 의료중심도시를 지향해왔다. 이에 2009년 지역의료기관 공동브랜드 ‘메디시티대구협의회’를 선포하면서 6회 연속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이라는 쾌거를 이룩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의료기기와 의약품 연구개발부터 임상, 허가, 생산, 마케팅까지 지원하는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를 중점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또 최근 ‘글로벌 의료특구’로 지정된 대구 중구, 수성구에 관한 소개와 해외환자유치 성공비결을 공유한다.

■국민체력장으로 운동처방 제공

▲국민체육진흥공단=국민체육진흥사업 수행을 위해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이다. 대한민국 체육재정의 90% 이상을 담당하고 있으며 국민체육진흥기금 조성·지원, 국민체력100 등 운동프로그램 보급, 체육인재 양성, 스포츠산업 육성 및 체육과학연구 등이 대표적 활동이다. 최근에는 비대면문화 확산에 발맞춰 온라인 체력증진교실을 통한 맞춤형 운동콘텐츠 보급과 실시간 운동코칭서비스 키핏을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 K-농산어촌 체험한마당에서는 국민체력장을 실시해 관람객들의 체력을 측정하고 운동처방도 제공할 예정이다.

■방역로봇 등 감염관리솔루션 소개

▲MD세이프=‘MEDICAL+DENTAL’의 약자로 ‘모든 의료기관과 치과병원이 감염으로부터 안전한 의료환경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다양한 감염관리용품을 개발‧공급하면서 의료기관과 기업 등에 감염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성균관대 로봇공학팀과 공동 개발한 인공지능 UV-C 방역로봇 ‘아담21’을 선보인 바 있다. 또 구강유산균 프로락산을 개발, 치과병의원에 공급하며 구강건강도 예방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K-농산어촌 한마당 현장에서 방역로봇을 선보이면서 자사의 대표적인 감염관리용품을 소개할 계획이다.

■자연유래 천연화장품 등 판매

▲메이릴리코스메틱=자연유래 천연화장품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피부자극 성분은 최대한 배제하고 인공향과 색소를 첨가하지 않아 아이까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K-농산어촌 한마당에서는 자사의 대표적인 자연유래 천연화장품을 소개, 판매할 예정으로 아이를 위한 순한 제품을 고민했던 부모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