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차(茶)] 숙취‧갈증해소...여름 차로 이만한 게 없지
[이달의 차(茶)] 숙취‧갈증해소...여름 차로 이만한 게 없지
  • 유인선 기자 (ps9014@k-health.com)
  • 승인 2022.05.26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헛개나무열매차·칡차’

충분한 수분섭취는 건강관리에 필수입니다. 이때 물과 함께 시의적절하게 차로 수분을 보충하면 건강관리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헬스경향은 이달부터 건강관리에 도움 되는 차를 소개합니다. 이달의 차는 숙취‧갈증해소에 좋은 ‘헛개나무열매차’와 ‘칡차’입니다. <편집자 주>

저녁모임이 늘어 과음 후 숙취와 갈증해소가 고민이라면 헛개나무열매차와 칡차를 음용하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저녁모임이 늘어 과음 후 숙취와 갈증해소가 고민이라면 헛개나무열매차와 칡차를 음용하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최근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저녁모임도 크게 늘었다. 과음 후 뒤따르는 숙취와 갈증해소에는 물이 최고지만 헛개나무열매차와 칡차도 도움이 된다.

■‘헛개나무열매[지구자(枳椇子)]차’

헛개나무열매는 알코올해독력이 뛰어나 평소 음주가 잦은 사람 또는 음주후유증이 큰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혈중알코올농도를 낮추고 갈증을 해소하며 가슴의 답답함과 열을 풀어준다.

단 정확한 약용부위는 헛개나무열매와 열매꼭지이기 때문에 해당부위만 사용해야 한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헛개나무음료에는 목질부가 많이 포함돼 있어 제대로 효능을 보려면 헛개나무열매를 직접 끓여 마시는 것이 좋다. 물 1L에 지구자 10g을 넣고 끓인다. 끓기 시작한 다음 20~30분간 더 끓인 뒤 마시면 된다.

■‘칡[갈근(葛根)]차’

칡뿌리를 말린 것이 한약재로도 사용되는 갈근이다. 음주 후 숙취와 갈증해소에 효능이 있어 술을 즐겨 마신다면 칡차를 음용하는 것이 좋다. 물 1L에 갈근 10g을 넣고 약 30분간 끓인 후 마시면 된다. 대추를 3~5알 넣고 함께 끓이면 갈근의 쓴맛을 없앨 수 있다.

단 몸이 차갑고 위장이 지나치게 허약한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이 경우 따뜻한 성질을 지닌 생강이나 대추와 섞어 마시면 좋다. 물 1L에 갈근 10g, 생강 4g을 넣고 약 30분간 끓인 후 먹으면 된다.(도움말 : 태을양생한의원 허담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