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시대 건강관리, 인공지능(AI)이 싹 바꿨네
코로나19시대 건강관리, 인공지능(AI)이 싹 바꿨네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1.18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혁명시대 인공지능(AI) 등의 첨단기술이 질병 예방과 진단, 치료에 적극 활용되면서 건강관리 방향도 크게 변화했다. 이제 집에서도 얼마든지 개인에게 최적화된 건강관리방법을 안내받고 이를 실천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이달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국제전자박람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3의 화두는 단연 ‘디지털헬스’였다. 코로나19로 건강이 전 세계인의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인공지능(이하 AI) 등의 첨단기술이 질병 예방과 진단·치료에 적극 활용되면서 다양한 비대면 플랫폼이 출시, 보다 간편하게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세계를 선도할 혁신기술·제품에 수여하는 CES혁신상의 3분의 1을 차지(134개사(이 중 11개사가 벤처·창업기업), 181개 제품)하며 디지털헬스 강국임을 입증했다. 주목할 만한 국내 기업 제품을 한데 모았다. 

■인핸드플러스 : AI·스마트워치 기반 복약관리솔루션

AI와 스마트워치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복약행동을 정확히 분석하는 복약관리솔루션이다. 스마트워치 착용만으로 사용자가 언제, 어떤 약물을 복용하는지 분석해 복약 대상자의 실사용데이터(RWD)를 제공, 효율적인 임상시험을 돕는다. 데이터는 앱과 관리자 웹을 통해 임상시험관리자, 의료진, 보호자 등과 실시간으로 공유돼 개인 맞춤 건강관리가 가능하다.

■세븐포인트원 : 알츠윈(AlzWIN)

AI기반으로 치매 고위험군을 선별할 수 있는 비대면 인지능력 테스트 솔루션이다. 알츠윈 사용 전에는 3000명의 치매 진단을 위해 1년간 센터 전체 직원이 투입돼야 했지만 사용 직후에는 500명 진단에 일주일이 소요되고 직원 1명만 필요해 효율성을 입증했다.

■스마투스코리아 : 스마투스

가정에서 치아 상태를 직접 확인해볼 수 있는 구강 모니터링기기로 광센서를 이용해 엑스레이로 알아내기 힘든 초기단계의 충치까지 확인 가능하다. 또 모바일앱과 연동돼 구체적인 구강수치를 확인할 수 있어 생활 속에서 간편하게 구강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알고케어 : 맞춤형 영양관리 NaaS 솔루션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개인별 맞춤 영양제조합을 추천해주는 솔루션이다. 모바일 앱을 통해 추천된 사용자의 영양조합정보는 8개의 초소형 영양제가 보틀형태로 들어있는 IoT(사물인터넷) 영양관리기기에 전송돼 자동으로 영양제가 배합된다. 커피머신에서 커피를 내려 마시듯 몸 상태에 따라 매일 알맞은 조합의 영양제를 내려받아 복용할 수 있다.

■디엔에이코퍼레이션 : ADHA BANK(ADHD 유전자검사키트)

유전자분석을 통해 의사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이하 ADHD)를 조기에 진단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이다. 해당 분야의 의사를 도와 많은 ADHD환자의 조기 진단·치료를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비컨 : ICT기반 탈모·뷰티 홈케어코칭 앱 서비스

IoT진단기기를 통해 두피와 탈모상태를 분석, 사용자에게 적합한 헤어케어제품을 제안한다. 카메라를 포함해 다양한 센서가 탑재된 IoT스캐너가 딥러닝분석이 반영된 모바일 앱을 통해 두피상태를 5초 안에 10가지로 분석, 사용자에게 맞는 샴푸, 에센스 등을 추천해준다.

■와이브레인 : 마인드스팀·두팡·폴라

마인드스팀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재택용 우울증 전자약으로 인체에 안전한 미세전기자극기를 이용해 우울증을 치료한다. 현재 의원급 병원에서 비급여로 처방받을 수 있다. 두팡은 편두통 전자약으로 편두통을 유발하는 이마의 삼차신경부위에 경피신경자극을 전달, 과활성화된 신경을 안정시켜 편두통을 완화한다. 현재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다. 폴라는 스트레스 전자약으로 신경전기자극기술을 이용, 심신안정과 근육완화, 통증개선을 도와 스트레스를 완화한다.

■로완 : 슈퍼브레인 DEX

경도인지장애환자를 대상으로 인지력을 개선하고 중등도 치매로의 전이를 지연시키기 위한 태블릿 기반 디지털 프로그램이다. 환자의 인지기능평가 수준에 따라 효과적인 맞춤형 인지훈련 콘텐츠를 자동으로 배정하고 수행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탑재해 데이터 중심의 정밀한 치료가 가능하다. 이 프로그램의 기반이 된 인지중재치료 프로그램 슈퍼브레인은 152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3년간의 임상연구에서 인지능력 개선효과 등을 입증했으며 해당 연구결과는 세계적 의학학술저널지 AGING에 게재됐다.

■SK바이오팜 : 제로 글래스 등 5종

SK바이오팜은 뇌전증환자의 발작 완전소실을 목표로 제로 글래스·와이드·헤드밴드·이어버드· 헤드셋 5종을 선보였다. 이들 5종 기기는 뇌파, 심전도 등의 생체신호를 측정해 뇌전증환자의 발작을 감지, 예측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다. 제로 앱과 연동돼 환자의 생체신호를 실시간으로 기록하며 데이터 분석·전송이 가능하다.

■라이프시맨틱스 : 레드필 숨튼

국내 최초 호흡재활분야 처방형 디지털치료제다. ▲산소포화도 및 보행능력검사를 통한 환자의 운동능력 실시간 체크 ▲재활 중 위급상황 및 운동량 부족 시 자동알람·문자 안내 ▲메트로놈을 통한 환자 건강상태에 따른 운동량 조절 ▲의료진에게 환자의 실시간 데이터 전송 등 다양한 기능과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호흡재활이 필요한 환자들이 집에서도 편하게 재활을 이어갈 수 있다.

■하이 : 알츠가드·엥자이렉스·파타카

알츠가드는 스마트폰 앱으로 인지능력검사와 함께 음성, 시선추적, 심박변이도와 같은 바이오마커를 분석, 경도인지장애를 선별·치료하는 솔루션이다. 엥자이렉스는 스마트기기로 설문지를 작성하는 동안 심박변이도와 미간의 움직임, 떨림을 분석해 우울, 불안, 외상후스트레스장애 등의 정신질환을 선별하고 치료하는 솔루션이다. 파타카는 뇌졸중으로 인한 마비말장애(구음장애)환자의 자가 언어재활을 돕는 디지털치료제로 언어훈련과 동시에 얻어지는 환자의 음성을 분석, 실시간 피드백을 통한 맞춤형 재활훈련이 가능하다.

■소프트지노믹스 : SELMA™

얼굴 피부에 존재하는 마이크로바이옴을 분석, 피부상태를 관리할 수 있는 미생물 기반의 피부테스트 키트다. 특정 박테리아의 분포비율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여드름, 습진 같은 피부문제를 가질 수 있는데 SELMA™는 피부건강에 깊이 영향을 주는 미생물지표를 측정해 개인에게 맞는 피부건강관리법을 안내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