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안 구석구석 곰팡이, 싹싹 없애세요
집 안 구석구석 곰팡이, 싹싹 없애세요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3.29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인성 알레르기폐포염’ 주의보
외인성 알레르기폐포염은 곰팡이 등이 특정항원으로 작용, 이에 취약한 사람에게 다양한 호흡기증상을 일으킨다. 평소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집안 환경을 청결히 관리하고 곰팡이는 보이는 즉시 제거하는 것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봄을 맞아 대청소에 나선 사람들이 많다. 이때 곰팡이는 보이는 즉시 제거하는 것이 좋다. 자칫 ‘외인성 알레르기폐포염’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

과민성폐장염이라고도 불리는 외인성 알레르기폐포염은 특정항원(알레르기원인물질)에 취약한 사람이 이를 계속 들이마시면서 다양한 호흡기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이다. 곰팡이는 대표적인 항원으로 꼽히며 조류배설물, 화학물질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세브란스병원 호흡기내과 우아라 교수는 “곰팡이에 취약한 사람의 경우 곰팡이가 외인성 알레르기폐포염의 직접적 유발요인으로 작용해 다양한 호흡기증상이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외인성 알레르기폐포염은 급성형과 만성형으로 나뉜다. 급성형은 항원노출 후 4~8시간 내에 마른기침, 호흡곤란, 고열, 오한, 근육통, 무력감 등 독감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며 대개 8~12시간 동안 지속되다가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항원에 다시 노출되지 않으면 빨리 회복되지만 노출되면 증상이 재발하며 이때 체중감소와 식욕부진을 동반할 수 있다.

만성형은 항원에 장기간 반복노출된 경우로 폐섬유화 등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이 발생해 폐기능이 떨어지며 호흡곤란, 기침, 근육통, 체중감소 등이 나타난다.  

서울대병원 알레르기내과 강혜련 교수는 “항원에 노출된 과거력이 있거나 노출 후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외인성 알레르기폐포염을 의심할 수 있다”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폐기능검사, 흉부CT, 기관지내시경검사, 폐조직검사 등을 시행한다”고 말했다.

외인성 알레르기폐포염은 원인물질을 피하는 것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다. 증상이 심하거나 항원을 못 찾으면 전신스테로이드 또는 면역억제제 등의 약물치료를 시행한다.

우아라 교수는 “본인이 어떤 항원에 취약한지 미리 알 순 없기 때문에 외인성 알레르기폐포염을 예방하기 어렵다”며 “단 곰팡이는 가장 흔한 원인물질인 만큼 발견 즉시 제거하고 평소 생기지 않도록 집안 환경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