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매끄러운 얼굴·바디라인 만들기 전 따져봐야 할 점은?
[보툴리눔톡신, 그것이 알고 싶다] 매끄러운 얼굴·바디라인 만들기 전 따져봐야 할 점은?
  • 엄희성 닥터에버스 인천점 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5.12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희성 닥터에버스 인천점 원장

보툴리눔톡신은 시술부위가 다양하며 해당 부위에 따라 나타나는 효과가 각기 다르다. 깊게 패인 미간주름이 보기 싫다면 ‘미간’, 튀어나온 턱이 고민이라면 ‘사각턱’, 솟아오른 어깨라인을 정리하고 싶다면 ‘승모근’에 보툴리눔톡신 시술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잔주름, 피부톤 개선 등의 효과가 있는 더모톡신이 ‘스킨보톡스’라고도 불리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더모톡신은 매끄러운 얼굴라인을 원할 때 고려해볼 수 있다. 특정 근육을 타깃하는 일반 보툴리눔톡신 시술과는 달리 피부 여러 층에 소량씩 신경독소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잔주름을 완화하고 탄력을 개선하는 리프팅효과가 있다. 이뿐 아니라 모공 축소, 기미 및 흉터 개선 등으로 시술 후 촉촉하고 쫀쫀한 피부 결을 만들어준다. 최근에는 자외선B(UVB) 유도에 의한 과다색소침착 치료에 IncoBoNT-A 성분의 보툴리눔톡신이 효과가 있다는 연구도 발표된 바 있다.

몸 곳곳의 부위를 개선하고 싶다면 바디톡신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는 말 그대로 승모근, 허벅지, 종아리 등 ‘바디’에 시술하는 모든 보툴리눔톡신 시술을 일컫는다. 근육이 지나치게 발달한 몸의 부위에 보툴리눔톡신을 주입해 근육의 움직임을 일시적으로 막고 튀어나온 근육의 크기를 축소하는 원리다. 매끄러운 어깨라인, 종아리 라인을 만들 수 있어 특히 노출이 많은 여름철 수요가 높은 편이다.

단 효과를 지속하기 위해 위와 같은 시술들을 반복해서 받는다면 보툴리눔톡신에 대한 내성이 발생할 수 있다. 내성이 한 번 생기면 효과가 점점 약해지거나 아예 없어져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첫 시술부터 내성과 안전성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특히 바디톡신은 다른 부위의 보툴리눔톡신 시술에 비해 시술부위의 근육 크기가 커 고용량의 약물이 필요하다. 그만큼 내성 위험성이 높다는 의미로 더욱 주의해야 한다.

내성의 우려를 덜기 위해서는 보툴리눔톡신의 약물성분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보툴리눔톡신 속 복합단백질을 제거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보툴리눔톡신 내성은 신경독소를 둘러싼 복합단백질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이다.

제품에 첨가하는 부형제의 종류도 내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부형제로 염화나트륨을 사용하는 경우 신경독소를 비활성화시켜 내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알부민을 첨가해 활성화된 신경독소만 나타내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즉 내성을 예방하려면 시술 시 복합단백질과 비활성화 신경독소를 포함하지 않는 순수톡신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을 권장한다.

같은 순수톡신이라도 제품의 이동 또는 보관과정에 따라 품질이 달라질 수 있다. 보툴리눔톡신은 생산부터 유통되는 모든 과정에서 적정온도를 벗어난다면 제품이 변질될 수 있는 문제가 생긴다. 변질된 제품은 부작용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사용할 수 없으며 전량 폐기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상온보관(1~25°C)이 가능한 보툴리눔톡신 제품은 우수한 제품력과 안정성을 인증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보툴리눔톡신이 냉장보관을 해야 하는 반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상온보관(1~25°C) 허가를 받은 제품은 사용하기 편리할 뿐 아니라 안전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매끄러운 얼굴·바디라인을 원한다면 간단한 톡신 시술로 달라질 수 있다. 이때 핵심은 내성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도로 정제된 제품인지, 이동 또는 보관 시 안정성이 유지되는지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는 점이다. 더 나아가 숙련된 전문의와 본인의 피부상태에 맞는 시술계획을 세우고 맞춤시술을 진행한다면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시술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