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집맛집] 변치 않는 국민음식 김치찜·김치찌개 ‘한옥집’
[싼집맛집] 변치 않는 국민음식 김치찜·김치찌개 ‘한옥집’
  • 주혜진 기자
  • 승인 2014.03.21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치는 누구에게나 친숙하고 사랑받는 음식이다. 잘 익은 김치는 냄새만 맡아도 입에 침이 고인다. 잃었던 입맛도 돌아오게 하는 새콤매콤한 김치의 매력은 끝이 없다.

김치는 김치찌개, 김치볶음밥, 김치말이국수, 김치전 등 요리법도 다양하다. 각종 고기나 생선과 함께 찜이나 탕으로 요리해 별미로 즐기기도 한다. 올 3월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남녀 직장인 96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가장 자주 먹는 점심메뉴로 김치찌개(35.9%)가 선정돼 6년 연속 1위에 올랐다.

김치 하나만으로 여러 사람의 입맛을 사로잡은 곳이 있다. 바로 서대문에 위치한 ‘한옥집’이다. 2002년 서대문에 처음 자리를 잡고 개업한 이래 지금까지 한결같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한옥집의 대표적인 메뉴는 바로 김치찜과 김치찌개. 이를 맛보기 위해 주변 직장인은 물론 멀리서부터 찾아오는 손님들로 항상 문전성시를 이룬다.

점심시간에 맞춰 찾아간 한옥집은 벌써 식사를 하러 온 손님들로 가득 찼다. 입구까지 손님들이 북적거리며 서 있을 정도였다.

김치찜(7500원)과 김치찌개(7500원)를 각각 1인분씩 주문했다. 주문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음식이 나왔다. 1인분이지만 양은 마치 2인분인 것처럼 푸짐했다. 김치찌개에는 라면사리도 함께 제공된다.

김치찜은 김치가 통째 나오고 큼직한 돼지고기가 덩어리째 올라가 있다. 가위로 먹기 좋은크기로 알맞게 잘라먹으면 된다. 푹 익혀 나온 김치찜을 제대로 즐기려면 김치에 돼지고기를 먹음직스럽게 싸 한입 크게 먹으면 된다. 한 냄비 가득 나오는 김치찌개에는 1인분치고 많은 돼지고기가 넉넉히 들어갔다. 장기저온숙성시킨 김치의 풍부한 맛이 음식 곳곳에 배어있었다.


주위를 둘러보니 김치찜을 김과 함께 싸먹는 사람도 있었고 김치찌개에 당면을 넣어 먹는 사람도 있었다. 취향에 따라 먹는 방법이 참 다양했다.

또 한옥집 곳곳에는 식자재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붙어있다. 엄선된 국내산 재료를 사용한다는 이 집만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한옥집은 배추는 강원도지방 고랭지배추와 배추를 사용한다고 밝혔으며 또 충청남도 홍성의 생돼지고기와 보령 쌀을 사용한다고 말했다.

항암·노화·비만 등에 탁월한 슈퍼발효음식 ‘김치’

슈퍼발효음식으로 불리는 김치는 비타민, 무기질, 유산균이 풍부해 암세포증식과 노화, 비만 등의 예방·억제에 효과적이다. 또 식욕촉진, 다이어트, 변비, 대장암예방, 항동맥경화, 항산화·항노화, 피부노화방지, 면역활성증강 등에도 효과가 있다.

미국건강전문지 ‘헬스’는 2008년 세계5대 건강식품으로 올리브기름, 콩, 요구르트, 렌틸과 함께 김치를 선정했다. 또 같은 해 서울대에서는 한국인이 조류인플루엔자에 강한 것은 김치 때문이라는 속설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동물실험결과 김치가 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억제에 효능이 있었다.

또 농촌진흥청과 아주대병원이 2011년 함께 연구한 결과 잘 익은 김치가 생김치보다 비만억제와 혈압강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연구결과 김치가 과체중과 비만환자에게 체중, 체지방, 혈압, 콜레스테롤 등을 줄이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숙성김치를 섭취할 경우 효과가 더욱 컸다. (도움말=농촌진흥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