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두상성형헬멧’은 미용기구가 아니다
유아 ‘두상성형헬멧’은 미용기구가 아니다
  • 헬스경향 김성지 기자 (ohappy@k-health.com)
  • 승인 2014.04.16 15:58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ㆍ전문의 처방없이 무분별한 착용
ㆍ훗날 육체·정신적 고통 안길수도

쌍꺼풀수술은 이제 수술도 아니라는 말이 있다. 성형수술이 일반화된 지 10여 년, ‘성형 붐’ 시대를 거친 30대 여성들이 자녀를 낳으면서 아이에게도 성형을 대물림하고 있다.

이들이 몇몇 유명 인터넷육아카페를 통해 공동구매하고 있는 각종 제품들은 치료용 의료기기로 만들어진 두상성형헬멧이나 족적운동화 등이다. 신체기형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긴 의료기가 최근 젊은 엄마들 사이에서 미용목적으로 잘못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갓 태어난 신생아의 두상을 교정해주는 두상헬멧은 본래 선천적 두상기형이 있는 영아가 비뚤어진 두상으로 인해 뇌 기형이 생겨 위태롭다고 판단되면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헬멧은 7개월 동안 24시간 내내 치아교정기처럼 한시도 빼놓지 않고 머리에 착용해야 한다.

문제는 이 제품을 미용목적으로 무리하게 사용했을 경우 생기는 부작용에 대해서는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정상인 아이가 오랜 시간 헬멧을 착용함으로써 받아야 하는 고통에 대해서는 전혀 가늠할 수 없는 것이다.

인터넷 육아카페 글을 보면 ‘성인이 돼 뼈를 깎는 고통을 겪게 하느니 어릴 때부터 관리하는 것이 낫다’는 글들이 심심치 않게 보인다. 최근 안면윤곽성형술이나 양악수술, 광대성형 등으로 드라마틱하게 변신한 연예인들이 주목받으면서 얼굴뼈성형에는 많은 비용이 들고 신체부담도 있으니 어릴 때부터 미리 관리해주자는 생각인 것이다.

하지만 머리뼈는 정밀한 관찰과 추적이 필요하다. 이 헬멧을 구입한 엄마들은 의사의 진단이나 문진 없이 무분별하게 착용하고 있었다. 부작용에 대한 정보도 전혀 없는 실정이다.

공동구매를 통해 제품을 구입했다는 A(30)씨는 “몇 백만원짜리 제품으로 아이얼굴이 작아질 수 있다면 커서 수천만원을 들여 안면윤곽수술을 하는 것보다 낫지 않느냐”며 “아직 2개월 밖에 안 돼 효과는 알 수 없지만 내 아이가 예뻐질 수 있다면 뭐든 하겠다는 것이 부모마음”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구매자 B(35)씨는 “해외에서 의료기기로 사용하고 있고 제품이 검증됐으니 국내에서 판매하는 것 아니냐”며 “굳이 의사를 찾아가야 할 필요성을 모르겠다”고 말했다.

두상을 교정하는 의료기기는 아이의 성장상태를 고려해 주기적으로 바꿔줘야 한다. 1~2개월 주기로 헬멧을 바꿔줘야 하며 착용시간도 변동이 생길 수 있다.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곽금주 교수는 “자녀가 예쁘기를 바라는 부모마음은 이해하지만 욕심이 과하면 아이에게 좋을 리 없다”며 “성형문제는 본인의 가치관에 따라 결정돼야 하며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이 바탕에 깔려 있다고 해도 말 못하는 아이가 받는 괴로움과 고통은 훗날 육체적·정신적 성장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헬스경향 김성지 기자 ohappy@k-health.com>
(ⓒ 경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별이맘 2014-04-23 22:54:57
아이두형센터와 인터뷰한것처럼 쓴 부분만 삭제하셨군요
기사의 진실성을 의심하게 하는 대목이네요
공동구매하거나 미용목적으로 사용하는 사례가 있다는 부분은 사실인가요?
가능한 곳을 공개해 주시죠..
교정맘으로서 그런곳은 있어서도 안될일이거니와
실제로 있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생각입니다
사실관계를 명확히 확인하지 않고 쓰신 기사라면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여러사람이 피해를 보고 있으니..

별이맘 2014-04-22 11:56:23
거죠? 하며.. 쓸데없는짓 한다는 눈빛
기자님
실제로 헬멧을 의사처방없이 공동구매하고 미용목적으로 구할수 있는 곳이 있다면 좀 알려주세요
그리고 기사를 쓰실때는 의도치 않으셨더라도 여러사람이 편견의 희생자가 될수 있다는 사실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별이맘 2014-04-22 11:54:28
어린아기에게 교정모를 씌우고 하루종일 생활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입니다. 때문에 의사의 권고를 받아도 교정을 망설이는 부모가 많고요. 도대체 어떤 부모가 정상범위의 아이를 조금더 예쁘게 주겠다고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줄까요.
의사의 처방을 받아 써야 한다, 라는 취지의 기사는 누구를 위한 건가요. 그런 미친 부모도 있어? 하고 읽고지나간 분들이 저에게 매일 묻습니다. 아기 뒤통수 이뻐지라고 씌우는

별이맘 2014-04-22 11:50:26
두상교정모를 공동구매한 사례가 실제로 있습니까? 지금 의사처방하에 두상교정중인 엄마입니다. 제가 알기로 의사의 처방없이는 아예 구매가 안되는 의료기기로 알고있는데 확인되지 않은 사실로 기사를 쓰신것은 아닌지..
올초 sbs에서 단순히 아기 뒤통수를 예쁘게 만드려는 성형목적으로 헬멧을 사용하고 있어 문제라고 보도한 후 수많은 교정맘의 공분을 산 것을 아시지요?결국 기자가 잘못알았다고 정정보도 하였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