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예방 행동수칙 꾸준히 실천하면 인지감퇴 지연 효과 크다
치매예방 행동수칙 꾸준히 실천하면 인지감퇴 지연 효과 크다
  • 이보람 기자 (boram@k-health.com)
  • 승인 2014.09.10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주대병원 홍창형, 강남차병원 이강수 교수팀 연구 결과 발표

국내 의료진이 개발한 치매예방 프로그램(일명 금메달 사업)이 인지 감퇴를 지연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세계적인 학술지에 발표되는 등 치매예방에 파란불이 켜졌다.

아주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홍창형 교수와 강남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강수 교수팀은 10일 수원시 노인정신건강센터 노인 460명을 18개월 동안 무작위 대조군 임상 실험한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는 피험자를 다섯 그룹으로 나눠 수원시 노인정신건강센터 사례관리자가 1개월, 2개월마다 전화 또는 직접 방문해 6가지 치매예방 행동수칙-술, 담배, 영양, 신체활동, 두뇌활동, 사회활동-을 교육하고 실제 참여하는 치매예방 행동을 평가한 후 격려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사례관리자가 피험자를 2개월마다 직접 방문해 금메달 상징물을 이용해 동기를 부여한 집단에서만 인지감퇴가 적게 나타났다. 6가지 치매예방 행동수칙 중에서는 두뇌활동(독서, 신문 읽기, 라디오 청취, 그림그리기, 서예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인지감퇴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창형 교수팀이 이번 연구에서 사용한 치매예방 교육프로그램은 아주대학교 예방의학교실 이윤환 교수팀이 1만 여 편의 치매예방 논문을 메타분석해 얻은 근거를 바탕으로 개발한 6가지 치매예방 행동수칙과 동일하다.

6가지 치매예방 행동수칙이란 진인사대천명으로 요약된다. 주 내용은 진땀나게 운동하기 인정사정없이 금연하기 사회활동 활발히 하기 대뇌활동 활발히 하기 천박한 음주 습관 금지하기 명석해지는 식사하기를 실천하는 것이다.

또 이번 연구에서는 피험자가 행동수칙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금메달 상징물을 이용해 동기를 부여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사례관리자가 정기적으로 피험자를 방문해 치매예방 행동을 평가한 후 금, 은, 동메달 스티커를 부착해 자발적 참여를 유도했다. 피험자의 건강한 행동을 장려하기 위한 도구로 금메달 스티커 뿐 아니라 금메달 인증 사진, 금메달 상장 등의 소품도 함께 사용했다.

아주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홍창형 교수(교신저자)는 “이번 연구결과는 올바른 치매예방법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치매예방 행동수칙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을 일깨워주는 것”이라며 “금메달 스티커를 이용한 동기유발 프로그램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국내에서 처음 입증했다는 데 이번 연구의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