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치료 대표상비약 ‘후시딘’과 ‘마데카솔’
상처치료 대표상비약 ‘후시딘’과 ‘마데카솔’
  • 정혜진 정약사의비타민약국 약국장 (jjinee0809@naver.com)
  • 승인 2014.10.14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 속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노는 모습은 보기 좋지만 넘어져 상처라도 나면 부모들의 심난한 마음은 어쩔 수 없다. 이 때 흉터가 남지 않으려면 2차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 대표적인 상처치료제로 ‘후시딘’과 ‘복합마데카솔’이 있다.

 

상처가 나면 백혈구작용으로 손상된 조직이나 감염된 세포, 이물질 등이 제거되고 혈소판작용으로 지혈된다. 손상된 피부조직을 회복시키기 위해 세포분열이 이뤄지고 새살이 돋는데 피부를 조여주는 진피층의 콜라겐이 과다증식하면서 흉터가 형성될 수 있다. 이때 신속히 상처가 치유되도록 2차 감염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후시딘, 강력한 항균작용으로 상처 덧나지 않게

동화약품 후시딘연고는 1980년 이후 출시돼 오랜 기간 꾸준히 사랑 받아온 항생제연고의 대표브랜드다. 후시딘연고는 푸시딘산을 주성분으로 하는 항생제로 외상 후 2차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한다.

특히 피부감염의 주원인균인 황색포도상구균에 강한 살균효과가 있어 피부종기나 상처가 덧나지 않도록 하는데 효과적이다. 외용으로 사용하지만 침투력이 좋아 딱지 위에 발라도 되고 진피층까지 스며들어 강력한 항균작용을 한다.

후시딘은 연고, 겔타입으로도 나와 피부질환에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후시딘연고는 갈라지고 건조한 피부, 상처·종기 등에 사용하며 후시딘겔은 여드름이나 진물 나는 상처부위에 끈적임 없이 사용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마데카솔, 식물유래 천연성분으로 새살촉진작용

동국제약 복합마데카솔연고는 생약성분의 새살촉진작용을 하는 센텔라아시아티카추출물, 항균성분인 네오마이신, 항염작용을 하는 히드로코르티손을 주성분으로 한다. 새살촉진성분, 항생제, 약한 스테로이드성분의 조화로 피부상처 재생과 빠른 상처치유를 돕는다. 주로 가벼운 찰과상이나 가려움을 동반한 상처에 사용한다.

마데카솔은 원료식물인 센텔라아시아티카가 생산되는 마다카스카르섬의 지명에서 만들어졌다. 이 식물에서 유래한 천연성분은 상처치유과정에서 정상적인 콜라겐합성을 도와 새살을 빠르게 재생시키고 흉터가 남지 않도록 돕는 작용을 한다.

마테카솔브랜드는 74%이상의 센텔라아시아티카추출물을 주성분으로 하며 스테로이드성분을 없애고 네오마이신항균물질을 함유한 마데카솔케어연고도 나오고 있다. 가벼운 상처, 아물어가는 상처치유에 도움이 된다.

아이들이 놀다가 상처 났을 때는 먼저 빠르게 이물질을 제거하고 소독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2차감염을 막기 위해 후시딘연고 같은 항생제를 사용하고 가려움을 동반하거나 가벼운 상처치유 등에는 복합마데카솔연고를 바르면 효과적이다. 아이들은 세포분열이 왕성한 시기라 가벼운 상처의 경우 감염되지 않게 잘 관리하면 거의 흉터 없이 아무는 것이 보통이다. 상처치료제의 바른 사용만으로도 화창한 가을, 아이들이 맘껏 뛰노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칼럼의 내용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